사진=인천시청사 모습.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사 모습. <인천시 제공>

지리적 특성상 서해평화협력시대를 이끌 주요 도시 중 하나인 인천시가 올해 남북교류사업의 의미를 확장한다. 단순히 대북사업 실행에만 치우치지 않고 무게중심을 ‘평화의제’ 방향으로 옮긴다는 계획이다. <관련 기사 3면>
17일 시에 따르면 중앙정부 차원의 남북관계 변화에만 의존하지 않고 인천시 차원에서 진행할 수 있는 평화의제 선언 등 더 큰 의미의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는 그동안 중앙정부가 해야 할 역할을 무작정 시가 가져오는 것이 아닌,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역할을 명확히 규정하고 대북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2019년 독자적으로 대북 지원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지자체인 ‘대북지원사업자’로 선정됐고, 이후 각종 물자 지원 및 교류사업을 다양하게 검토해 왔다. 하지만 경직된 남북관계에 진전이 없어 현실화되지 못했다. 또 UN 대북제재 등으로 자체 추진사업이 가로막히기도 했다.

특히 시는 최근 서구와 계양구 등 군사보호구역 해제 등이 남북 평화 정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기대를 밝혔지만 사실상 당장은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 더 많다. 국가 문제인 만큼 남북 평화는 시가 아닌 정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분위기가 조성돼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는 그동안 ‘남북교류’ 등으로 제한됐던 시 사업 명칭을 ‘평화의제’로 확장하고, 이를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접경해역 문제는 인천만이 아닌 세계적으로 같은 의제를 가진 국가 또는 지역이 많은 만큼 그 개념을 넓히려는 시도다.

대표적인 것이 올해 인천 개최가 확정된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다. 시는 이 행사에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활용해 후원하고, 인천이 갖고 있는 평화의제에 대한 선언을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올해 대회는 접경지역 도서 상생 발전 및 평화를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정세 변화를 기다리는 수동적 입장에서 벗어나 평화의제를 이끄는 능동적 주역이 되기 위한 기반 마련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민선7기 이후 남북교류협력기금은 현재 100억 원 가까이 적립됐다. 추후 대북지원사업자로서 북한과의 자체적 교류 또는 사업 추진이 가능해질 때 북한에 큰 규모의 사업을 제안하는 바탕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앞서 남북 관련 부서를 신설하고 관련 포럼이 정착되는 등 시 차원에서의 준비는 계속 이뤄지고 있다"며 "현재 상황에서 남북 교류에 집중한 새로운 사업을 펼치기보다는 이 기반을 유지시켜 나가는 것 또한 우리의 역할이라고 보고 평화의제 선언 등 비중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남북교류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