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급행버스체계(BRT:Bus Rapid Transit)가 경기도내 부천·성남 등에 확대 구축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부천과 성남 등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7개 주요 도시에 ‘도로 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BRT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BRT는 버스 운행에 철도 시스템의 특장점을 접목한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도시철도 수준의 통행속도·정시성·수송 능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BRT의 건설비와 운영비는 각각 지하철의 10분의 1, 7분의 1 수준으로 경제성 역시 뛰어나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해 1월 각 지자체로부터 S-BRT(Super BRT) 사업 신청을 받아 인천 계양∼부천 대장, 인천·성남·창원 BRT 및 세종 BRT 등 5개 사업을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사업별로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 계양∼부천 대장지구는 부천종합운동장∼대장지구∼계양지구∼김포공항역 16.7㎞ 구간에 S-BRT가 구축된다.

이 노선은 2026년 3기 신도시 입주계획에 맞춰 개통할 계획이다.

성남시에는 남한산성 입구∼복정역사거리 총 10.2㎞ 구간에 S-BRT가 구축된다. 주요 경유지는 남한산성∼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복정역사거리로, 이 중 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2.8㎞)를 우선 공사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개발계획 수립 등 절차를 거쳐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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