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경기본부, 택배노조경기지부 등 회원들이 18일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앞에서 분류작업 책임 회피로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방치하는 재벌택배사 규탄과 27일로 예정된 ‘택배노동자 총파업’ 지지 회견을 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경기본부, 택배노조경기지부 등 회원들이 18일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앞에서 분류작업 책임 회피로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방치하는 재벌택배사 규탄과 27일로 예정된 ‘택배노동자 총파업’ 지지 회견을 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내 시민단체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오는 2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택배노동자들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와 6·15경기본부, 경기공동행동 및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도내 시민단체들은 18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희망찬 새해가 밝았지만 택배노동자들은 여전히 과로에 쓰러지고 죽음에 내몰리고 있다"며 "택배노동자들이 과로사 없는 택배현장에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함께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추석을 전후로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가 잇따라 발생하는 등 총 16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사망했다"며 "이 때문에 정부와 택배사들은 저마다 ‘과로사 대책’을 발표했지만 12월과 올 1월에만 벌써 각각 4명과 1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쓰러져 사망하거나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난달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생활물류법)’이 국회에서 통과됐지만 여전히 택배 분류 작업의 책임 소재는 택배 원청으로 결론나지 않아 택배노동자들의 장시간 노동 근절 등 과로사 방지대책 수립은 요원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대책은 분류 작업 인력에 대한 관리 책임과 비용을 원청이 100% 책임지고, 야간 배송 금지 및 지연 배송 허용을 통해 노동시간을 실질적으로 단축시키는 것"이라며 "19일로 예정된 ‘사회적 협의기구’에서 대책이 합의돼 즉각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택배노동자들은 지난 15일 "택배노동자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가 출범해 분류 작업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지만 택배사용자들은 이를 파기했다"며 "택배 분류 작업 명확화와 주5일제 도입, 현장갑질 근절대책, 택배기사 적정 수수료 보장, 택배가격 및 거래구조 개선 등 5가지 논의가 합의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전승표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택배노동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