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 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펼쳤다.

국민의힘은 19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결단하라고 포문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문재인 대통령도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발언에 발끈하며 야당을 성토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직 대통령도 시간이 지나면 전직 대통령이 된다.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이 사면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며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가지라"고 말했다.

김기현 의원은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권을 향해 "자기들 스스로 사면하자고 제안해놓고 왈가왈부하다가 용서를 구해야 한다든가 반성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던데 매우 모욕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가 대통령 참모라면 3·1절에 사면하도록 건의하겠다"라며 "자신들 입장이 난처할 때는 국민 정서를 핑계로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성일종 의원도 MBC 라디오에 출연해 사면에 대해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전두환 전 대통령 사면할 때 찬성한 분이 그렇게 많았겠나"라고 반문했다.

박수영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사면권을 행사하는 데 있어서 국민적 공감대를 운운하는 것은 리더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주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정권을 잡으면 정치 보복을 하겠다는 망국적 발언"이라고 성토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주 원내대표 발언은 저주 섞인 망언"이라며 "정치인으로서 최소한의 자질마저 의심케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신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두 전직 대통령의 ‘죄’에 대한 공동책임을 면할 수 없는 정당"이라며 주 원내대표의 사과를 촉구했다.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우상호 의원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정치 지도자가 담아서는 안 되는 막말의 극치"라며 "정치 보복 선전포고이자 겁박"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