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일상생활 속 감염이 늘고 있다며 경각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일상이 조금은 회복된 모습이지만, 코로나19는 보이지 않는 일상 곳곳에서 여전히 우리를 위협 중"이라고 주의를 환기시키며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정 총리는 "최근 한 주간 집단감염은 줄어든 대신 확진자 접촉으로 인한 감염(비중)이 45%까지 높아졌다"며 "가족, 지인, 직장 동료를 통해 전파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렇게 일상 생활 속 감염이 늘면 언제라도 다시 확진자는 치솟을 수 있다"며 "더구나 설 전후에 상황이 악화되면, 코로나19와 싸움에서 또다시 수세에 몰릴 수 있다. 온전하게 일상을 되찾을 때까지 경각심을 늦출 수 없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안타깝지만 감염병은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 경계해야 한다"며 "빈틈없는 방역수칙 실천으로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을 보호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의심 증상이 있다면 가족과 접촉을 피하고 즉시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벌였던 ‘가구당 1인 코로나19 선제검사 받기’ 캠페인을 들며 "가정 내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