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교원단체들이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조직개편안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19일 도교육청과 도내 교원단체 등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그동안 학교 교직원이 담당하던 일부 행정업무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해 ‘학교지원센터’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추진 중이다.

오는 3월 1일자로 단행될 조직 개편을 위해 도교육청은 최근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 규칙’과 ‘경기도교육감 행정권한 위임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입법예고했으며, 오는 22일까지 의견을 수렴한 뒤 다음 달 중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번 조직개편안은 일선 교육지원청의 학교 지원 기능 강화를 통해 학교자치를 실현하겠다는 취지와 달리 일반직 직원의 업무 재배치라는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그마저도 제대로 된 의견 수렴조차 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도 성명서를 통해 "도교육청의 기능을 슬림화하고 학교 중심으로 행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 방향과 달리 총액인건비 운용에 맞춘 인력효율화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특히 조직 개편의 핵심 주체인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의견 수렴 및 논의 절차가 매우 부실하다"고 비판했다.

경기교사노동조합 역시 학교현장과 논의 절차가 전혀 없었던 점을 지적하며 "수업과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 없는 조직 개편은 학교에 혼란만 초래하며, 교육논리가 아닌 행정 통제로 오히려 학교자치와 교육자치를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지원청에서 맡을 학교 업무는 지난 1년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을 통한 의견 수렴을 거쳐 선정했다"며 "향후 교육지원청이 지원할 업무를 보다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