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20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코로나19 인천형 민생경제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가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에 시 자체 예산 5천700억 원을 들여 추가 민생경제 지원과 ‘인천형 핀셋 지원’을 추진한다.

박남춘 시장은 20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인천형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코로나19 인천형 민생경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관련 기사 3면>
이번 지원책에는 ▶피해계층 맞춤형 긴급재난지원금 ▶안전망 강화 긴급재난지원금 ▶소상공인·중소기업 특별금융 지원 ▶지역경제활력 소비지원금 등이 담겼다.

먼저 피해계층 맞춤형 긴급재난지원금은 집합금지 및 집합제한 업종에 정부 지원에 더한 추가지원금을 지급한다. 집합금지 유지업종은 150만 원, 집합금지 완화업종은 100만 원, 집합제한 업종은 5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시는 454억 원을 투입해 약 7만5천 명의 소상공인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안전망 강화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었지만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다양한 취약계층과 업종에 총 124억 원을 지급한다.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문화예술인 4천 명은 각 50만 원씩,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관광업체 1천100개소는 각 100만 원씩 지원한다. 또한 지역 어린이집 1천940개소에 대해서도 반별 20만 원씩 1개소당 평균 113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임대료 감면 건물주 8천600명을 대상으로 재산세를 50% 감면하고 법인택시 종사자 4천800명은 50만 원, 전세버스 종사자 1천700명에 대해서는 생활안정 긴급지원금을 100만 원씩 지급한다.

청년층 지원을 위해서 청년 드림체크카드 대상을 기존 320명에서 640명으로 확대해 6개월 동안 총 30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경영자금 4천24억 원 규모의 특별금융 지원을 통해 특례보증 및 이자 보전, 상생협약 등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경제활력 소비지원금 역할을 하고 있는 인천e음 캐시백 10% 지급도 연말까지 시행한다.

시는 인천형 재난지원금이 설 연휴 전 지급될 수 있도록 집행 가능한 사업부터 신속 집행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피해계층 맞춤형 긴급재난지원금은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협의 후 1월 중으로 지급계획을 별도로 공고할 예정이다. 안전망 강화 긴급재난지원금은 2월부터 소관부서별로 집행 현황을 일일 모니터링하면서 신속하게 전달되도록 만전을 기한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민생지원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피해가 큰 계층과 업종을 발굴하고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다"며 "이번 지원대책이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소상공인과 재난취약계층에게 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에 함께 한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은 "지난해가 코로나 위기 속에서 생명을 지키는 방어전이었다면 올해는 민생과 경제 회복을 위한 공격전이 될 것"이라며 "시의회는 고통의 무게를 함께 나누고 시민분들의 특별한 희생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로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민생경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