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 주택공급 정책 반대" / 사진 = 과천시장 주민소환 추진위 제공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 주택공급 정책 반대" / 사진 = 과천시장 주민소환 추진위 제공

기획재정부가 지난 18일 대변인을 통해 ‘과천청사 등 도심 내 신규 택지들도 대부분 개발 구상에 착수했고, 입주민과 지역주민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계 기관 및 지자체와 협의 중에 있다’는 발표에 뿔이 난 과천시민들이 이에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는 이유로 김종천 과천시장에 대해 주민소환 절차에 들어갔다.

과천청사 일대 주택 공급 계획에 반대하고 있는 과천시장 주민소환 추진위원회(가칭)는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시장의 직무 정지를 요청하는 시민 8천여 명의 서명을 모아 주민소환투표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진 주민소환 추진위 대표는 "시민들은 공급계획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시장이 시민과 함께 행동해서 막을 생각은 안 하고 대체부지를 운운하며 정부와 협력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그동안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아파트 건설에 대한 여러 대안이 나돌았는데, 이는 결국 과천시가 정부의 의견을 묵인한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주민소환 청구 사유를 밝혔다.

이어 "과천시는 주암지구, 과천지구, 지식정보타운 등 총 2만1천275가구(공공임대 1만2천54가구)의 주택 공급이 예정돼 있는데, 추가로 정부과천청사 앞 부지에 4천 가구의 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5만 명 인구의 과천시의 자족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중앙정치의 횡포"라고 주장했다.

주민소환 추진위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과천시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주민소환 청구인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서를 제출했다.

한편, 김종천 시장은 지난 19일 기재부 발표와 관련해 "과천청사 일대 주택 공급 계획을 반대하며, 현재까지 정부와 어떠한 것도 협의한 내용이 없다"며 "청사와 청사 앞 유휴 부지를 지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과천시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