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경기도 최초로 2018년 12월부터 2년여의 논의와 준비를 거쳐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염원을 담은 ‘구리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를 오는 26일 개관한다.

구리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아차산로432번길 7 소재 지하 2층·지상 6층 규모로 지어졌으며 이문안호수공원을 배경으로 이용자들의 야외활동과 체육활동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디지털과 그린뉴딜이 융합한 스마트시티’ 구현에 방점을 두고 각 교실마다 전자칠판이 구비됐고, 코로나19 비대면 환경에 대비해 온라인수업 송출이 가능한 영상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또한 가상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및 운동시설 등 e스포츠교실을 설치해 최첨단 장비들로 최적의 교육이 기대된다.

사회복지사, 특수교사, 특수체육교사, 장애인재활상담사, 작업치료사 등 26명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일하게 된다.

이 밖에 이용자와 부모를 위한 열린도서관, 정보화교실, 심리안정실 및 보건실 등이 있으며 바리스타 및 제빵을 위한 요리교실과 직업 체험을 위한 카페도 마련돼 있다.

프로그램은 만 18세 이상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6개의 종합반, 4개의 단과반으로 구성된다. 종합반은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필요한 일상생활 훈련 및 사회적응 훈련, 의사소통 훈련, 직업전환교육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안승남 시장은 "발달장애인 부모와 그 가족이 겪는 돌봄의 어려움이 크고 평생교육 기회가 전무해 취임 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건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왔다"며 "그동안 이용자와 가족,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을 설치해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는 협조 덕분에 경기도 최초·최고의 센터가 개관을 앞두고 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구리, 시민행복특별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