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과 처우 개선을 위해 ‘2021년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사업은 ▶비정규직 노동자 복지수요 조사 ▶산업단지 등 취약노동자 휴게여건 실태조사 ▶4개 권역별 비정규직 동아리 활동지원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한다. 

먼저 ‘비정규직 노동자 복지수요 조사’를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노동복지 현황 및 기초 노동실태, 복지수요, 개선사항 등을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수요 사업장에 ‘간접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컨설팅’을 지원할 방침이다.

환경·미화노동자, 경비노동자를 중심으로한 ‘산업단지 등 취약노동자 휴게여건 실태조사’에서는 기초 노동실태와 휴식시간, 휴가사용 등 휴식·휴게여건 실태 등을 파악해 도 차원의 휴식권 보장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동아리 활동도 지원한다. ‘권역별 비정규직 동아리 활동지원’으로 4개 권역(남동권·남서권·북동권·북서권)별 전문가 지원단을 구성,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와 노동자 간 연대의식 강화를 돕는다.

오는 29일까지 해당 사업을 수행할 기관·단체를 모집 중으로, 주사무소 또는 분사무소가 도내에 있고 최근 3년 이내 비정규직 노동자 관련 사업 실적이 있는 비영리 법인·단체면 참여할 수 있다. 수행단체로 선정되면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며 자세한 사항은 도 홈페이지(www.gg.go.kr) 고시·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김규식 도 노동국장은 "이번 실태조사 등을 계기로 다양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 정책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