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하수를 음용수로 이용하는 도내 교육·복지시설 221곳을 대상으로 수질 전수검사를 실시해 25곳에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세 차례 진행됐으며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분원성대장균군, 질산성질소, 암모니아성질소, 과망간산칼륨소비량 등 총 6개 항목으로 이뤄졌다.

검사 결과, 요양원 등 노인복지시설 15곳, 어린이집 4곳, 지역아동센터 3곳, 병설유치원 1곳, 장애인시설 1곳, 노숙인시설 1곳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특히 일부 시설에서는 수차례 점검과 개선명령에도 기준치의 수십 배가 넘는 세균과 대장균군이 검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성시의 한 어린이집에서는 1·2차 부적합 판정을 받은 뒤 3차에서도 실내 수도꼭지(원수)에서 질산성질소가 초과 검출됐으며, 실내 정수기에서도 일반세균이 기준치보다 38배 이상 나와 최종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양평군의 노인복지시설에서도 1~3차에서 모두 기준치가 넘는 일반세균과 대장균군이 검출됐다.

도는 최종 부적합 시설 25곳에 대해 즉시 음용 중지 조치한 뒤 주변 환경 정비, 관정 청소, 시설 소독 등 개선 조치를 지시했다. 또 정수 부적합 시설은 생수 사용, 정수기 점검 등의 조치를 하도록 시·군에 통보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