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사 모습.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사 모습. <인천시 제공>

2030년까지 철도 중심으로 재편되는 광역교통망 추세에 맞춰 인천시의 철도 인프라 확충도 순항하고 있다.

21일 시에 따르면 앞서 국토교통부는 향후 10년간의 광역교통 정책 방향을 담은 ‘광역교통 2030’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철도망을 두 배로 확충하기로 했다. 이 같은 정책 방향에 따라 시는 2030년 이후에는 철도 중심 대중교통 분담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시는 철도망 확충 사업을 단계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원도심 등 교통소외지역이 없도록 광역교통망과 내부 순환교통망을 연결하는 등 인천 전 지역을 역세권화한다는 목표다.

그동안 시는 수도권 주요 거점까지 30분, 전국은 반나절 내 이동 가능한 철도망 구축을 추진해 왔다. 대표적으로 2018년 9월 인천발KTX 실시설계에 착수해 지난해 10월 완료했고, 주민 숙원이었던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사업은 개통 시기를 2029년에서 2027년으로 단축해 오는 10월 착공 예정이다.

또 중앙정부 및 관계 기관과 적극 협력해 올해 상반기 서울7호선 개통을 추진 중이다. 또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연장선도 설계기간 단축 등으로 지난해 10월 착공했고, 2024년 적기 개통해 지역 발전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8월 이후 개통이 예상됐던 인천1호선 송도연장선은 지난해 12월 조기 개통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외에도 시는 최근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도 확정해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한 상태다. 그동안 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함께 원도심과 신도시 간 균형발전을 이룰 교통수단으로 ‘트램’을 고민해 왔다. 이번 변경(안)에는 부평연안부두선과 주안송도선 등 5개 노선이 구체화돼 사업 추진이 기대된다.

앞으로 시는 도시철도 신규 건설사업 증가로 인한 조직 개편 및 증원도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각종 연장선 등 업무량 증가 및 기존 사업 준공에 따른 후속 조치로 팀 신설 및 증원을 계획하고 있다. 기존 1실(안전관리실·5급)이 담당하던 업무를 1부(4급) 2팀으로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새로운 국가철도계획 및 도시철도망구축계획 확정 등 인천의 미래 10년 철도정책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며 "수도권 교통특별시 인천을 향한 디딤돌을 마련한 만큼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철도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철도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