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가 시민들을 위해 경관조명을 설치해 놓은 송탄 관광특구 거리 전경.    <평택시 제공>
평택시가 시민들을 위해 경관조명을 설치해 놓은 송탄 관광특구 거리 전경. <평택시 제공>

지난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1년이 넘도록 장기화되면서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평택시가 수억 원의 예산을 들여 경관조명을 설치해 지역주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21일 평택시와 주민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2월 중순께 지역별 자유로운 주제로 건축물 및 수목 등에 조명을 설치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연말연시를 맞아 희망찬 분위기를 연출하는 한편, 차별화된 볼거리를 제공해 관광객 유치 및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2020년 희망평택 빛 축제’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

시는 사업비 3억 원을 투입, 평택역 광장과 시가지 일원 2만6천37㎡를 비롯해 송탄출장소 앞 관광특구로 500m 구간과 평택시청 광장 등 4곳에 경관조명을 설치·운영 중이다.

시 출연기관인 평택시국제교류재단도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된 각종 축제 예산을 활용, 주한미군 캠프 험프리스 인근 안정리 로데오거리와 오산미공군기지 앞 상가에 경관조명을 설치했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수억 원에 달하는 세금으로 경관조명을 설치한 것은 전시 효과를 노린 예산 낭비의 전형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송탄 관광특구 인근 주민들과 상인들은 장기간 사회적 거리 두기 및 집합금지를 시행하고 있는 시점에 경관조명을 설치한 것은 예산 낭비라는 민원을 수차례 제기했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광지를 폐쇄하고 있는데도 불구, 시는 오로지 관광 활성화 목적으로 한 이 같은 발상 자체가 엇박자 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들은 "경관조명 설치가 아닌,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등 시민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관광특구 인근에 거주하는 A씨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시민들과 상인들 모두가 지쳐 가고 있는 상황에서 마치 유명 관광지처럼 화려한 조명을 설치해 사람들을 모여들게 하는 것이 방역대책에 부합하는지 묻고 싶다"며 "시민과 상인들은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한 시의 행동은 전혀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기 위해 설치한 것으로, 일부 상인들의 요청도 있었다"며 "다만, 시민들의 의견을 아우르지 못한 부분은 인정하며, 이번 일을 계기로 향후 경관조명을 또다시 설치할 경우에는 시민 의견을 더욱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해명했다.

평택=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경관조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