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내 대권주자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견제의 모양새를 취했다.

민주당 도당은 이 지사가 2차 재난기본소득 정책을 추진 과정에서 도당이 들러리 서는 모습으로 비쳐지고 있는 데 대해 경계하면서 2차 재난기본소득의 지급 시기에 대해서도 도당과 사전 협의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박정(파주을)도당위원장은 21일 수원시 당사에서 열린 제1차 민생연석회의에서 "최근 경기도와 도당이 가진 고위당정협의회를 두고 이 지사의 지지율 상승에 따라 줄서기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며 "이는 억측이다. 이 지사에게 정치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닌 함께 하는 것으로, 도와 당이 호흡을 맞춰 발걸음을 내디뎌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것은 이 지사가 대권만 보고 앞서 가지 말고 도정에 힘쓰며 당과 보조를 맞춰 달라는 주문이었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20일 이 지사가 발표한 도의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결정과 관련해서도 "많은 분들이 재난기본소득이 코로나19 확산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어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방역 추이를 면밀히 검토한 뒤 지급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며 "지금의 코로나19 방역 성공 여부가 대한민국 미래를 좌우할 수 있다. 도가 신중의 신중을 기할 것을 당부하며 사전에 당과 (지급 시기에 대해)긴밀하게 협의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의 이러한 발언은 18일 경기지사 공관에서 열린 도-도당 간 정책 당정회의가 차기 대권주자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 지사의 ‘공관정치’ 일환으로 부각되는 등 당내 의원들의 ‘줄서기’로 비쳐지는 것에 대한 경계 차원으로 해석된다.

당시 당정회의에는 박 위원장을 비롯해 권칠승·김철민·소병훈·정춘숙·민병덕·양기대 의원 등도 참석, 경기지역 국회의원과 이 지사 간 만남으로 주목됐다.

이날 연석회의에서는 또 도내 균형발전과 관련, 도의 정책적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더불어 이 지사가 그동안 ‘현 단계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경계해 온 경기분도론 역시 재차 거론됐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