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청 전경. /사진 = 남동구청 제공
인천 남동구청 전경. /사진 = 남동구청 제공

인천시 남동구의 한 간부공무원이 지역 기업인들에게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촉구 서명을 독려해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지역 업계 등에 따르면 구 재정경제국 소속 A간부는 최근 기업인들에게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서명용지를 전달했다. 해당 서명은 사업자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이 남촌산단 조성사업 조속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촉구하는 취지로 받고 있다. A간부는 지역 기업에 남촌산단 조성에 대한 의견을 묻고, 찬성하는 기업인들에게는 서명양식을 보내 준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시민단체는 전체 구민을 대표해야 할 구가 사업자에 편향적인 태도로 주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남촌산단 조성사업은 지난해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온라인 시민청원이 성립되는 등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생활환경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상황이기 때문이다. 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첨예해지자 시에서는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주민갈등영향평가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A간부가 남동구 내 기업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총괄한다는 점에서 조성 촉구 서명에 관여한 것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시민단체·주민들로 구성된 남촌산단 반대 대책위 관계자는 "기업을 관리·감독하는 곳에서 서명용지를 보냈다는 것은 사실상 강압적으로 외압을 행사해 서명을 받는 것으로 봐야 한다"며 "이런 편향적인 행정을 하는 남동구에 대해 대책위도 보다 강력한 항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A간부는 촉구 서명을 강요한 것이 아니라 서식을 보내 줬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A간부는 "어차피 사업은 일정대로 가는 건데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그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난다"며 "남동스마트밸리개발에서 사업을 하지만 구에서도 출자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남촌산단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