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00년에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평균 해수면이 최대 73㎝ 가량 상승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앞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줄지 않을 경우, 최근 30년간(1990~2019년) 약 10㎝ 상승한 것에 비해 해수면 상승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질 수 있다는 의미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지난 3년간(2018~2020년) 서울대학교 조양기 교수 연구팀과 함께 국내 최초로 고해상도 지역 해양기후 수치예측모델을 적용해 기후 변화에 관한 유엔 산하 국제 협의체 (IPCC )에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해수면 상승 전망을 발표했다.

이 중 온실가스가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지속 배출된다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따르면, 2100년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해수면은 최대 73㎝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 어느 정도 실현되는 경우에는 51㎝, 온실가스 배출이 거의 없어 지구 스스로가 회복하는 경우에는 약 40㎝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다.

IPCC는 제5차 평가보고서에서 21세기 후반에는 전 세계 해수면이 최소 26㎝에서 최대 82㎝ 가량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우리나라 주변해역 역시 이와 비슷하게 평균 40~73㎝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다. 또한 해수면 상승 폭과 상승률은 모든 경우 황해에 비해 동해가 소폭 높을 것으로 전망됐다.

홍래형 해양조사원장은 "최근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신 기후체제 출범, 탄소중립 선언 등 국제사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며 "기후변화 추세에 따른 정교한 해수면 상승 전망이 우리 연안관리와 정책 추진에 중요한 기초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