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해 올해 신학기에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놓고 혼선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등교 확대 요구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작년보다 등교 수업이 확대될 전망이다. 하지만 등교수업 확대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느슨한 대책으로 그간의 성과마저 허사가 될까 하는 우려 또한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등교수업을 확대하려면 충분한 대책 마련부터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새 학기 등교수업 확대 방안을 논의 중인 교육부는 "이르면 이번 주에 결정된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며, 사회적 거리 두기 5단계에 따른 등교 방침을 전체적으로 유지하면서 학교별로 탄력성을 더 주거나 초등학교 저학년·고3 등 예외 조항을 확대해 등교일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로서는 코로나가 일단 진정되는 추세이고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이 커 언제까지 작년 등교 방식대로 하긴 힘들다는 설명이다. 원격수업으로 학력 격차, 돌봄 공백, 사회성 결여 등이 꾸준히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데다, 학교에서 급우·교사들과 소통하며 사회성을 키워야 할 학생들이 등교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사회적 관계 형성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더욱이 학교발 감염 우려가 크지 않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등교수업 확대 논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앞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학교 내 감염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를 언급하며 신학기 등교수업 확대를 검토할 것을 교육부에 지시했고, 이로 인해 정부 차원의 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교육부도 등교 확대 쪽으로 가닥을 잡은 듯하다. 물론 총리실과 질병관리청 등의 의견은 존중돼야 한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등교 개학 결정은 자칫 교육 현장에 혼란을 부추길 우려가 크다. 

사실상 사회적 거리 두기가 불가능한 학교 환경 속에서 섣부른 등교 개학 결정으로 잘못될 경우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초래할 우려가 큰 만큼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결정하는 게 순서다. 안전에 대한 확신이 들기 전에 등교 개학이 이뤄지고 학교에서 감염 사례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 교육부는 방역당국과 충분한 협의를 거친 뒤 신학기 수업 방식과 학교 방역 전략을 미리 준비해 교육현장에 혼란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