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재원이 담긴 도의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했다.

도의회는 26일 제349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넘어온 도 1차 추경안을 재석의원 124명 중 찬성 117명으로 원안 의결했다.

이번 추경은 올해 본예산 대비 1조3천635억 원을 증액한 것으로, 2차 재난기본소득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편성됐다.

도의 2차 재난기본소득은 도내 외국인을 포함(등록외국인 및 거소신고자 포함)한 1천399만 명의 도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이다.

코로나19 확산 지속에 따른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지난 8일 도의회가 도에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필요성을 제안했고, 이재명 지사는 20일 이러한 제안을 수용한다며 지급 방침을 발표했다.

구체적인 지급 시기는 방역 추이를 살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도의회의 주문에 따라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도는 내달 1일 이후 언제부터라도 지급할 수 있게 준비 작업을 진행 중으로, 이날 추경안이 통과된 데 따라 이르면 이번 주 내 지급 시점을 결정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용철 행정1부지사는 추경안 통과에 대해 "2차 재난기본소득이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방역 위험을 최소화하며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지급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