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노인 4만3천366명이 일할 수 있는 2021년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작년 대비 2천276명을 늘린 규모로, 노인들에게 적합한 노노케어, 취약계층 지원 등 공익활동형 일자리와 공공행정 업무 지원, 교육시설 학습 지원 등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1월, 2월 중으로 본격 시작된다고 한다. 특히 올해는 전국 최초로 ‘인천 노인일자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어느 지역 어느 기관에 어떠한 일자리가 있고, 또한 모집 중인 일자리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보가 한데 있어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노인들의 사회 참여 확대와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노인 일자리 창출이 시급한 이때에 인천시 행보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노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영위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데다 일자리가 부족하다 보니 생존 자체가 어려운 안타까운 실정이다. 길어진 평균 수명과 함께 퇴직 후 삶의 길이도 늘었지만 노후를 대비해 놓지 못한 노인들로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노후 불안감 해소를 위한 노인의 경제적 안정과 기본적 욕구 충족을 사회적으로 보장하는 노인 일자리 창출은 시급을 요하는 일이다.  

지속적인 경기불황과 코로나19 감염 확산 등으로 우리 경제가 어렵기는 하지만 노인복지에 문제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노인들은 스스로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구직 전선에 나서지만 단지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문전박대당하기 일쑤고, 설혹 일자리를 얻었다 하더라도 열악한 노동환경과 저임금 등의 부당한 대우를 당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물론 노인들이 체력, 학습 능력 등에서는 다소 부족하지만 축적된 지식과 현장 경험, 업무에 대한 책임감 등은 젊은이 못지않게 갖고 있다. 

이처럼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노인인구를 활용할 적절한 일자리 확충을 위해 인천시가 추진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더욱 활성화됐으면 한다. 고령사회에서 노인층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갖게 하는 것은 정부와 지자체의 의무임에는 틀림없는 일이다. 차제에 노인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충분한 일자리 제공, 이를 위한 적절한 프로그램 개발과 각종 인프라 확충을 통해 고령사회 노인 인구 증가에 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