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27일 개최한 6호선 남양주 연장사업 변경 관련 토론회에서 시와 철도전문가, 시민 등이 갑론을박을 벌였다.

‘원안대로 추진해 달라’는 시민의 요구와 ‘경제성’ 등을 근거로 한 시의 주장이 뒤섞이면서 토론회는 장시간 이어졌다.

특히 ‘선급행화 후연장’의 당위성에 대한 주장이 제기되면서 6호선 연장사업의 보완책 마련도 힘을 얻고 있다.

이날 화도수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토론회엔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와 강승필 한국민간투자학회장, 오철수 시 교통국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먼저 시는 6호선이 화도 방향에서 와부 방향으로 변경된 데 대해 설명했다. 6호선 남양주 연장사업 건의안과 경춘선 선로 용량 현황, 변경 검토 사유 등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시는 한정된 경춘선 선로 용량을 고려한 최적의 교통수단 선택과 강화가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GTX-B노선 중심으로 대중교통 개편이 필요하고, 경춘선·분당선 직결운행 추진으로 강남권 접근성이 향상된다는 등의 내용이었다.

이어 김 교수가 ‘6호선 연장사업의 진실과 추진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김 교수는 "서울시는 신내차량기지를 남양주로 이전해 해당 부지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며, 남양주시는 차량기지와 하루 1억 원의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며 "선 6호선 급행화 후 6호선 연장이 돼야 한다. 6호선 연장사업 건설비의 최소화, 운영적자 최소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6호선은 어디서든 앉을 수 있을 정도로 이용객이 적다. 종점까지 이동 시 2번 갈아타는 것이 더 빠를 정도"라며 "지역을 떠나 급행화가 선행돼야 남양주시민들이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화도지역 주민들은 "신내차량기지 매각에 따라 8천600억 원가량의 수익이 발생한다. 충분히 화도지역으로 연장할 수 있다. 화도지역 주민의 의견 없이 시가 일방적으로 변경했다. 경의중앙선축(와부)으로 검토한 내용이 형평성 없이 책정됐다. 경의중앙선축과 동일한 상황을 놓고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오 교통국장은 "경춘선축을 중심으로 국토부에 올린 이후 GTX-B노선이 확정, 이로 인한 선로 용량 포화로 신규 노선 경쟁력이 부족했고 B/C 등 경제성도 떨어졌다"며 "남양주시로 6호선을 끌어와야 하는 상황에서 노선 검토를 수없이 한 결과 경의중앙선축으로 변경 검토를 추진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