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수소연료전지차 민간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보조금 지원을 강화해 달라는 시민들의 요구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남동구의 한 가스충전소에 설치된 수소연료전지 충전기. 이진우 기자 ljw@

인천시가 2021년도 수소연료전지차 민간보급사업을 시작하면서 지난해 발생했던 미스매칭이 해소될지 관심이다.

27일 시에 따르면 올해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민간보급사업으로 총 998대의 수소차 보조금(1대당 국비 2천250만 원, 시비 1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비로 확보된 국비 224억5천여만 원 중 시는 시비 49억8천만 원을 우선 세워 총 498대를 보급하기로 최근 공고했다. 나머지 500대는 1차 보조금이 모두 소진되면 다시 추경예산을 세울 방침이다. 하지만 시가 계획한 998대를 모두 보급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일부 우려도 나온다. 시가 보급사업을 시작하고 난 뒤 매년 보급 목표에 비해 지원 신청이 적은 탓에 예산이 남았기 때문이다.

시는 사업 첫해인 2019년 수소차 300대를 보급하려 했지만 214대만 지원되면서 27억 원가량이 이월됐다. 2020년 역시 총 532대로 지원공고가 나갔으나 수소승용차에 대한 지원예산을 수소버스로 이전하는 등 실제 지원은 절반 수준인 274대(4대 관용)에 그쳤다. 보급하지 못한 111대에 대한 잔여 국비는 반납해야 한다.

이렇다 보니 올해 사업이 시작되기 직전까지도 보다 적극적인 수소차 보급정책이 필요하다는 시민들의 지적이 잇따랐다. 특히 국비보조금에 추가되는 시비보조금을 최저 수준으로 책정한 것에 대해 금액을 올려 달라는 요구가 큰 상황이다. 올해 기준 시가 책정한 시비보조금 1천만 원은 강원 1천500만 원, 부산 1천200만 원, 울산 1천150만 원, 서울 1천100만 원보다 적다.

이에 대해 시는 올해는 보조금을 늘리지 않아도 충전소 확충으로 인해 수소차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2019년 1곳에 불과했던 인천의 수소충전소가 올해 5곳까지 확대되면서 그만큼 이용자들의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충전소 이용 불편 등으로 수소차 수요가 많지 않았다"며 "올해는 충전소 설치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추경을 통해 예산을 더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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