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비사업조합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실내에서 총회를 열지 못하자 버스를 대절해 총회를 열고 있다. 사진은 정비사업구역이 몰려 있는 인천시 미추홀구 주안2.4동 재정비촉진지구. <기호일보 DB>
최근 정비사업조합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실내에서 총회를 열지 못하자 버스를 대절해 총회를 열고 있다. 사진은 정비사업구역이 몰려 있는 인천시 미추홀구 주안2.4동 재정비촉진지구. <기호일보 DB>

인천지역 정비사업조합들이 코로나19 때문에 버스를 대량으로 빌려 총회를 여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조합들이 사업 일정과 조합 운영상 코로나19 상황을 마냥 지켜보고 있을 수 없어 총회를 열고 있다.

27일 시와 각 지자체 등에 따르면 부평구 A구역 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임원 해임총회를 예정하고 있다. 철거가 끝난 주변 구역 공터에서 버스 10여 대를 빌려 총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A구역은 조합원이 1천 명 넘어 최소 참석 인원(10∼20%)에다 진행요원까지 더하면 150∼200명이 한자리에 모인다.

지난 8일에는 미추홀구 B구역에서 시공사 공사도급계약 해지를 위한 임시총회에 130여 명이 참석했다. B구역은 애초 예식장을 빌렸으나 민원 때문에 버스차고지에서 버스를 빌려 진행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미추홀구 C구역이 같은 방식으로 총회를 열어 500여 명이 모이기도 했다. 남동구 D구역도 같은 시기 버스를 빌리는 방식으로 150여 명이 모여 총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사업 추진을 더 늦출 경우 조합 운영에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는 게 이들 조합의 입장이다.

부평구 A구역 비대위 관계자는 "해임총회는 시급을 다투기 때문에 코로나19 상황을 언제까지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마스크, 장갑 비치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코로나19의 전파 가능성이다. 방역당국은 5인 이상 모임을 금지한 상황에서 방식이 어떻든 대규모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수백 명이 모이는 것은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을 높이는 일"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한 지자체 관계자는 "시내버스와 철도 등을 운영하는 것과 버스를 빌려 1m 이상 떨어져 총회를 진행하는 것이 같다고 설명하는데 막을 도리가 없다"면서도 "방역복과 장갑, 마스크 등을 지급해 진행하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총회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