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2016년 대비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 35% 이상 저감을 목표로 2019년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을 세웠다. 경기도 또한 2017년 대비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 33% 이상 저감을 위해 2018년부터 관련 정책을 추진했다.

 이처럼 국민 건강을 담보하기 위해 배출 요인과 발생 원인별 대책, 국제 협력과 기반 조성, 환경복지 실현 등을 세분화한 계획에서 양주시는 모든 분야의 정책과제를 이행해 중앙정부와 시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시민들이 숨 쉬기 좋은 환경을 실현하기 위해 미세먼지 저감에 주력한 양주시의 성과와 올해 계획을 들여다봤다. <편집자 주> 

양주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드론으로 연기를 배출하는 사업장을 찍고 있다.
양주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드론으로 연기를 배출하는 사업장을 찍고 있다.

# 2020년 미세먼지 감소 총력… 경기북부 유일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 선정 

양주시는 지난해 말 환경부 주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에 경기북부 시·군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내년까지 국비 60억 원과 지방비 40억 원 등 총 100억 원 규모의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양주시 스마트 에어가드 프로젝트 1.0’을 본격 시행한다.

시는 지난해 ‘푸른하늘 조성 프로젝트’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총 248억 원을 투입, 7대 분야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해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제1·2차 계절관리제를 비롯해 환경부와 경기도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에 적극 동참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예방한 것이 주효했다.

7대 분야는 사업장 대기배출원 관리,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사업 시행, 중점관리지역 단속 강화, 취약계층 실내 공기질 개선, 기타 미세먼지 관리, 홍보활동 강화 등이다. 구체적으로 영세 사업장의 청정연료 전환을 적극 이행하고,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및 매연 저감장치를 지원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배가시켰다. 

여기에 친환경 전기버스와 천연가스차량 및 수소연료전지차 구매를 지원하는 등 미래지향적 교통망 구축에도 기여했다. 도·농복합도시 특성상 농업부산물 소각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무상처리 방침을 수립하고 불법 소각 실태도 지속 단속했다.

그 결과, 지난해 지역 미세먼지 ‘나쁨일수’는 도 평균 47일보다 3일 적은 44일로 나타났다. 초미세먼지 측정 수치도 2017년 평균 32.1㎍/㎡(일), 나쁨일수 96일에서 2018년 평균 26.7㎍/㎡(일), 나쁨일수 92일, 2019년 평균 26.1㎍/㎡(일) 나쁨일수 73일 등으로 지속 감소시킨 데 이어 지난해에는 평균 19.8㎍/㎡(일), 나쁨지수 44일로 대폭 개선시켰다.

도내 31개 시·군별 미세먼지 농도 순위도 2018년 22위, 2019년 19위에 이어 지난해 무려 10계단 상승한 9위를 기록했다.

양주시 공무원이 사업장 배출 가스 농도를 측정하고 있다.
양주시 공무원이 사업장 배출 가스 농도를 측정하고 있다.

# 2021년 미세먼지 저감 맞춤형 특화대책 추진

시는 올해 효율성 높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맞춤형 특화대책을 추진한다. 2019년 ‘연기 없는 감동양주’, 2020년 ‘푸른하늘 조성 프로젝트’ 등으로 명명되던 정책명도 ‘시민과 함께 하는 늘 푸른 감동양주’로 수정하면서 정책 시행 의지를 한층 강화했다.

올해 주요 전략사업은 대기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57억 원, 50개소), 청정연료 전환사업(2억3천만 원, 7개소),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137억 원), 찾아가는 미세먼지 케어서비스 구현(1억8천여만 원), 부서별 미세먼지 저감활동 활성화 등이다. 

시는 노후 대기오염방지시설을 전기집진시설, 촉매연소시설 등 고효율 처리시설로 교체한다. 산재한 섬유기업들의 연기를 제거해 미세먼지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 무엇보다 지속적 정책 건의로 지원 대상 확대와 자부담 비율을 감소시킬 계획이다. 

또 친환경 연료 변경을 통해 80% 정도의 미세먼지 저감을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미세먼지 다량 배출원인 벙커C유 보일러를 친환경 LNG보일러로 교체를 유도하고, 연료 보급 업체인 ㈜대륜발전과 취약지역 보급관로 확대 매설로 교체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대상으로 조기 폐차, 저감장치 부착, LPG 화물차 구입 지원 등을 도모하고 친환경 차량 구입 지원을 지속한다. 

특히 시민들의 미세먼지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민원인이 원하는 장소에 직접 찾아가 실태를 조사하고 불편사항을 수렴하는 적극행정을 펼치고, 봄철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 단속 강화 및 현장 지원, 홍보 활성화 집중

시는 서부권(남면 상수리·경신리, 은현면 봉암리·용암리)과 동부권(봉양동·덕정동)을 미세먼지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단속을 강화한다. 섬유업체 등 영세 사업장과 각종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배출 원인을 지속 관리하고 4차 산업 기술력을 기반으로 단속을 벌인다.

3차원 드론 시스템을 구축해 대형 공사장, 공장 밀집지역, 불법 소각 의심지역 등을 촬영하고 위반 여부를 파악한다. 미세먼지 배출 사업장을 대상으로는 대기오염도 검사를 실시하고, 초미세먼지 유발인자인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일산화탄소(CO) 등을 직접 관리한다.

불법 소각의 경우 시민들의 근절 의식이 관건인 만큼 인식 개선 홍보와 함께 취약시간대인 오전 7시, 오후 9시와 주말 시간대 순찰 등을 실시한다. 

드론으로 촬영한 배출연기.
드론으로 촬영한 배출연기.

특히 시는 사업비 1억8천여만 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보육시설 226곳, 노인시설 257곳, 장애인시설 15곳 등을 대상으로 실내공기질을 측정하고 공기청정기 관리를 지원한다. 

또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해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상시 측정과 자동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265개소에 달하는 무더위쉼터를 활용해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실내에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야외 활동자들까지 배려하는 정책을 펼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개인적 행동 및 건강수칙도 적극 홍보한다.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권고 행동요령을 현재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일부 조정, 8가지 수칙 준수 방향을 설정했다. 

미세먼지 저감 행동 수칙은 ▶가까운 거리 보행 이동 ▶폐기물 배출 최소화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 20℃ 유지 ▶불법 소각 및 불법 폐기물 배출 금지 및 목격 시 신고이다.

건강수칙은 ▶미세먼지 심한 날에도 10분씩 하루 3번, 조리 후에는 30분 이상 환기시키기 ▶공기청정기 및 환기시스템 필터 사전 점검 ▶외출 후 손 씻기·세수·양치하기 ▶미세먼지 매우 나쁨 시 야외 운동 자제이다. 

이성호 시장은 "시민과 함께 하는 ‘늘 푸른 감동양주’를 조성하기 위해 자체적인 노력과 함께 지속적으로 도,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며 "시민의 건강권 확보와 미래 세대가 누릴 수 있는 환경정책에 집중해 양주시를 전국 제일의 친환경 도시로 변모시키겠다"고 말했다. 

양주=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사진=<양주시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