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한겨레신문 기자들의 성명서 발표와 관련해 "검언유착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이른바 ‘검언 유착’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한겨레신문 사이에서 저질러진 것으로 드러났다. 반사회적 범죄"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한겨레신문 현장 기자들이 전날 발표한 성명을 거론, "법무부 기관지, 추미애 나팔수라는 비아냥을 듣고 싶지 않다던 일선 기자들의 용기에 비로소 추미애 검언 유착의 꺼풀들이 벗겨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취재 기자들의 고백을 보면 한겨레신문이 과연 제대로 된 언론인지, 검언 유착의 검은 실체를 가진 언론인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종구 법무부 차관 관련 거짓 자료를 건넨 ‘추 라인 검사’ 이종근 검사장은 스스로 책임을 지라"고 촉구했다.

또 "한겨레뿐 아니라 얼마나 많은 언론에 ‘추 라인 검언유착’이 작용했는지, 김학의·이용구 보도뿐 아니라 더 많은 보도에서 정치적 편향성이 작용해 왔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언유착은 사실관계를 비틀고 여론을 조작할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를 조작하는 반사회적 행위"라며 법무부의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한겨레 법조기자 41명은 전날 성명서를 통해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운전 중 폭행을 감싸는 기사를 썼다가 오보 사태를 맞이했다"며 "무리한 편들기가 오보로 이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