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목동의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향 조정하는 논의가 있었으나, 최근 집단 감염으로 이를 재검토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그동안 코로나 감염이 지속해서 안정세로 가다가 다시 상황이 불확실해졌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당초 29일 발표할 예정이었던 다음 달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안 및 방역 조처를 이번 주말에 발표키로 했다.

최근 신규 확진자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자 상황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시점을 늦추기로 했다.

앞서,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및 방역기준 조정 방안과 관련, "의료 체계 여력은 충분하지만 확진자 추이 등 여러 지표가 최근 불안정하다"며 "심사숙고해서 지혜로운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설 연휴를 어떻게 보내느냐도 중요한 변수고, 방역수칙 형평성과 사회적 수용성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대전에서 시작된 IM 선교회발 집단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전 신속히 차단하는 일이 가장 우선적인 방역 현안"이라면서 "코로나19 감염 추세가 다시 불안정해지고 있고, 다음 달에는 설 연휴와 백신 접종을 앞둬 확실한 안정세 달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안 발표 연기와 관련,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현재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에 대한 분석 및 판단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주말까지 지켜보면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이번 주에 확진자 발생이 조금 증가하는 양상이라 상당한 긴장감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며 "IM선교회로 인한 일시적 환자 증가인지 아닌지 판단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내일 발표는 조금 어려워질 것 같고 내일과 모레 확진자 추이를 보면서 주말에 거리두기 체계를 조정할 것인지 말하겠다"며 "구체적인 일시가 정해지면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2.5단계, 비수도권에서는 2단계 거리 두기 단계별 조처가 시행 중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거리두기 단계를 순차적으로 올렸으며, 재확산 우려를 확실히 차단하기 위해 이달 17일 종료 예정이던 현 단계를 2주 더 연장한 바 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