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생산·운송 (PG)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생산·운송 (PG) /사진 = 연합뉴스

인천시가 원활하고 안정적인 코로나19 백신 접종 추진·지원을 위한 별도의 조직을 운영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국가예방접종의 차질 없는 시행을 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추진·지원단’을 출범한다. 추진·지원단은 ‘예방접종추진단’과 ‘예방접종지원단’으로 구성되며 총괄추진단장은 행정부시장이 맡는다.

예방접종추진단(3개 팀, 18명)은 건강체육국장이 단장을 맡아 질병관리청(예방접종추진단)과 연계된 업무를 추진한다. 예방접종지원단(2개 팀, 8명)은 시민안전본부장·행정국장이 단장을 맡아 행정안전부(예방접종지원단)와 연계된 업무를 하게 된다.

또한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 대응과 역학조사를 위해 전문의로 구성된 민간 자문위원을 운영하고, 백신 접종과 관련한 자문 및 현장 지원을 위해 의사회와 간호사회, 경찰, 소방 등으로 구성된 지역협의체도 운영할 계획이다. 각 군·구에서도 부단체장이 단장을 맡고 실무반으로 구성된 추진·지원단을 운영하게 된다.

백신 접종을 수행할 기관은 mRNA(핵산) 백신과 바이러스 벡터 백신 등 플랫폼별로 선정할 계획이다.

초저온 냉동고가 필요한 mRNA(핵산) 백신의 경우 별도 접종센터를 확보해야 한다. 시는 각 군·구별 1개소씩 확보하고 인구 50만 명 이상의 구는 2개소를 확보할 계획이다. 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경우 기존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중 기준에 부합하는 기관 약 500곳을 지정한다. 의료기관 종사자와 군인 등은 기관별로 자체 접종을 실시하고, 요양원과 요양병원 등 거동이 불편한 집단시설 입소자에 대해서는 관할 보건소를 통해 방문접종을 실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백완근 시 건강체육국장은 "집단면역 확보로 코로나19가 속히 종식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차질 없는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백신 접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