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등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천시의 행보가 답답하다. 이 같은 행보는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벤처기업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굴뚝산업도시’ 이미지 탈피는 여전히 숙제로 남고 있다.

 28일 시와 인천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스타트업파크는 취약한 인천창업생태계를 한 단계 올려놓을 수 있는 한국형 실리콘밸리형 사업이다. 민간운영사에서 매년 30억 원의 운영예산과 500억 원의 펀드를 지원한다. 

 하지만 사용승인 2개월여가 지나도록 개소식 일정조차 못 잡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부재가 가장 큰 이유다. 더딘 사업 추진으로 박영선 전 장관 재임 시기를 놓친 게 원인이다. 

 늑장 개소식은 입주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타트업파크에 입주하기로 한 77개 기업 중 30%인 23곳이 입주를 미루고 있다. 

 같은 생활경제권인 서울시, 경기도 등과 비교했을 때 인천의 답답한 창업행보는 지역 내 저조한 창업 추진 실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중기부가 올 초 발표한 수도권 지역 맞춤형 창업지원사업 추진 예산 중 서울시가 237억 원, 경기도가 206억 원인 반면 인천시는 7억 원이 전부다. 이는 경쟁 도시로 거론되는 부산시 52억 원과 비교해도 턱없이 부족한 예산이다.

 더 큰 문제는 스타트업에서 한 단계 성장한 벤처기업 환경에도 이어진다는 점이다. 25일 중기부가 발표한 1천억 원대의 벤처기업(2019년 기준) 617개 중 서울 165개, 경기 188개인 반면 인천은 31개로 조사됐다. 벤처기업 육성정책으로 추진된 ‘벤처기업집적시설’ 또한 인천에는 2곳인 데 반해 서울시 11곳과 경기도 16곳이 운영 중이다.

 이에 대해 스타트업파크를 위탁운영하는 인천테크노파크 관계자는 "주무부처의 수장이 있는 상황에서 개소식을 하면 입주기업들에게 더 나은 모습을 보일 수 있어 중기부와 조율 중"이라면서도 "일정을 보고 더 늦추기 어려울 경우 개소식 등 스파크업을 알리는 행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