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국민운동 대전본부 발기인 회견. /사진 = 연합뉴스
기본소득국민운동 대전본부 발기인 회견. /사진 =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표 정책 어젠다인 ‘기본소득’의 전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공감대 형성을 주도할 네트워크가 전국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를 통해 차기 대권주자 1순위로 이재명 지사가 꼽히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 어젠다인 ‘기본소득’을 시도 단위별로 공론화하는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의 조직체계가 확대됨에 따라 이 지사의 향후 정치행보에서도 기반으로 작용될 전망이다.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 관계자는 28일 "기본소득의 가치를 공감하고 공유함으로써 기본소득 실현을 앞당기기 위한 기본소득운동본부를 전국 시도별로 조직하고 있다"며 "3월이면 전국 모든 광역지자체 단위에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는 이 지사와 함께 경기도기본소득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남훈 한신대 교수 등이 대표단을 구성하고 있다.

경기도청이 위치한 수원을 기반으로 지난해 11월 출범한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는 ‘국민이 직접 기본소득을 실현하자’는 구호를 앞세우면서 모든 기본소득 논의를 범국민적 사회운동으로 추진하자는 운동을 펴고 있다.

현재 경남과 전북·광주본부의 개소를 마친 가운데 다음 달까지 인천·강원·충북·충남·경북대구·전남·부산·울산·세종·대구·제주본부 등 12개 지역 11개 광역본부를 설치할 방침이다. 3월에는 서울본부를 발족한 뒤 경기본부를 끝으로 전국 광역본부 설립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에 참여하고 있는 회원은 약 800명 수준으로, 본부 관계자는 광역본부 출범 때마다 100∼200명 정도의 회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했을 때 모든 광역본부가 출범한 뒤에는 전국적으로 약 8천500명의 회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는 경기도 차원의 2차 재난기본소득 보편지급을 결정하며 기본소득 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이 지사와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있는 중으로, 광역본부 설립이 마무리되면 기본소득 확산을 위한 포럼 등 다양한 창구에 참여하는 한편 기본소득 법제화를 위한 시민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이 지사 입장에서는 본격적인 대권 레이스에 앞서 대표 어젠다인 기본소득에 힘을 실을 수 있는 전국적인 네트워크가 확보되는 셈이다.

이 지사는 지난 20일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 전북본부 출범식에서 영상 축사를 통해 "기본소득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하고 효과적인 방안"이라며 "출범식을 계기로 기본소득에 대한 공감대가 더 널리 확산됐으면 한다"고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기본소득운동본부 관계자는 "경제적 기본권을 가장 강조하고 있는 행정기관이 경기도인 만큼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된 면이 있다"며 "기본소득이라는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시민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기본소득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