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난해 수립한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3개년 계획에 따라 사회복지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올해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비로 117억 원의 시 예산을 투입해 ▶국비시설 보수 인상 ▶시비지원시설 장기 근속 종사자 당연승진 도입 및 연장근로수당 확대 ▶국비시설 유급병가 확대 등을 추진한다.

시는 국비시설 종사자의 열악한 보수체계 개선을 위해 올해 보건복지부 권고 기준 94% 수준의 임금을 보장한다. 지난해 인건비 지급 기준이 없는 국비시설에 호봉제를 도입하고, 시비 34억5천700만 원을 투입해 국비시설 227개소 691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비시설 종사자 인건비의 91% 수준까지 임금을 지원했다. 올해는 53억3천8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94% 수준까지 지원하고, 2023년까지 100%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전국 최초로 ‘장기근속 종사자 당연 승진제도’를 도입·추진한다. 이에 따라 시비지원시설 중 승진 최소 소요연한이 지났거나 사회복지 경력 7년 이상인 하위직위 정규직 종사자들은 상위직위로 당연승진이 가능해진다. 올해 당연승진 대상은 152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동안 시비시설 종사자에 대해 연간 60일 이내로 지원하던 유급병가를 올해부터는 국비시설 종사자까지 지원한다. 유급병가 사용자에 대해서는 예산 범위에서 생활임금 수준의 임금이 지원되고 대체인력도 배치된다. 종합검진기관은 인천의료원 1개소에서 13개로 대폭 확대된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