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추진 중인 ‘인천 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2차 변경안이 인천시의회 심의를 통과했다. 다만, 지지부진한 사업 속도 등 기간 내 사업을 완료하기 위한 노력은 과제로 안게 됐다.

인천시의회는 28일 열린 제268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에서 ‘인천 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원안 가결했다. 건교위는 바뀐 사업비와 세부 사업 내용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인천 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이 일대를 새로운 해양·문화·관광 거점으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2016년 4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공모사업 대상지 선정 이후 수립됐다. 사업기간은 올해까지로, 총 사업비 5천667억 원을 투입해 25개 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완료 시기를 앞두고도 추진 상황은 부진하다. 총 25개 사업 중 완료된 사업은 7개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시는 신규로 추가된 국비 사업이나 지역 여건 변화로 진행이 어려워진 사업 등을 반영하는 등의 재조정을 통해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변경 내용을 보면 만석 우회고가 정비사업이 부분 철거에서 전면 철거로 바뀌면서 남은 고가도로에 예정됐던 ‘우회고가 공중정원 사업’을 폐지했다. 또 인천역 복합역사 개발 연계사업이었던 ‘입체보행통로 조성사업’도 역사 개발 무산으로 제외됐다. 시는 이를 대신해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 ▶역사산책공간 조성사업 ▶상상플랫폼 내부 리모델링 사업 등 신규 사업 3개를 추가하고, 일부 사업은 현실에 맞게 변경했다. 이에 따라 총 사업비는 9천500억 원으로 기존보다 3천833억 원 늘었고, 사업 수는 총 26개로 조정됐다.

이날 건교위는 계획 보완을 위한 사업 신설 및 폐지 등은 타당하다고 보고 원안과 의견을 함께 하는 동시에 부진한 사업 추진 상황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특히 개항장 일원을 새로운 해양관광 거점으로 조성하는 원도심 주요 사업인 만큼 차질 없이 완료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존수 건교위원장은 "이 계획은 항구도시로서 인천이 갖는 특성을 살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도시 기반 사업임을 감안해야 한다"며 "사업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사업이 기간 내 완료될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시는 지난달 3일 진행한 주민 공청회와 이번 시의회 의견 청취 내용을 종합해 반영 여부를 검토하고 2월 도시재생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변경계획을 고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종선 시 도시재생건설국장은 "사업구역이 상당히 크고, 문화와 관광 등 각종 콘텐츠를 검토하면서 치밀한 준비가 부족했던 부분이 있었다"며 "이를 해소하고자 계획을 변경하는 것으로, 앞으로는 계획 변경 없이 사업이 진행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