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에서 부부관계 개선 및 고부갈등 등 가족 심리 관련해 완화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등록번호2017-005487)자격과정을 비대면 교육으로 무료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교육 취지는 경력 단절 여성, 시니어 재취업준비자, 퇴직을 앞둔 중장년층들에게도 복잡한 국비지원 자격 없이도 무료교육의 기회를 얻었으면 하는 사회공헌일환의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중장년층 학습자들도 손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한교검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만 작성하면 시작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비교적 쉬운 무료수강 신청방법에 경단녀, 시니어층뿐 아니라 30대, 40대 여성, 주부, 고졸자들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수강료 전액 면제 방식으로 약 5주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사례를 중심의 커리큘럼을 보이고 있다.

또한 50여 종의 샘플 강의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며, 14개 도시의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안내도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강사, 방과후지도사, 베이비시터 등 병의원 심리관련 구인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교검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있어 취득 후 분야별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이 가능하다. 특히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심리적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등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위해 취득하는 관심자들이 늘고 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 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모욕, 강요, 강제적인심부름 및 성폭력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따돌림이란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 행위를 말한다.

특히 스마트폰과 pc 사용자들이 늘면서 사이버따돌림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따돌림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반복적으로 공격을 가하거나,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해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따돌림과 학교폭력으로 고통받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 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그 중 아동심리상담사과정은 아동들의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로 일상생활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인지, 정서,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상황에 아동발달과 학습지도를 해줌으로써 건강한 사고방식을 갖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상담 전문가를 말한다. 

관련 자격과정으로 감정조절상담사(등록번호2019-003395)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 아동, 성인들을 대상으로 우울, 불안, 분노, 두려움, 공포 등의 부정적인 다양한 감정들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안내하고, 지도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조력하는 상담지도사를 말한다.

주로 인지행동치료전문가, 심리상담 및 치료전문가들의 업무역량강화를 위해 취득하고 있지만 힐링과 성장을 희망한다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추후 보육시설, 청소년시설 등에서 상담사로 활동 가능하다. 또한 기업 직원 대상으로 심리상담 및 감정조절 교육가로도 활동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청소년과 청소년만의 문제가 아닌, 가정 및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청소년폭력예방에 대한 기본 이해를 할 뿐만 아니라 아동폭력의 개념과 사례들을 이해하고 폭력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예방할 수 있는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 수요가 늘어나야 한다.

청소년 및 아동 심리관련 전문가는 아동 및 청소년은 생존할 권리, 보호받을 권리, 발달할 권리, 참여할 권리를 누려야 함을 규정하고 있음을 인식하여 밝고 건강하게 자라서 행복한 가정과 건강한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상담사를 말한다.

현재 지역아동센터 교사,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을 원하는 자, 자녀 양육에 도움을 받고 싶은 학부모들에게도 인기있는 자격과정으로 추후 노인회관 종사, 교정시설 종사, 프리랜서 상담사로도 진출할 수 있다. 

제공 중인 무료자격과정 중 부모교육지도사(등록번호2018-000724), 동화구연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7), 손유희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5),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등록번호2019-001689), 독서논술지도사(등록번호2019-000898)자격 과정도 인기자격증으로 추천하고 있다.

별도로 한국교육검정원은 고용노동부 정식 안전보건교육원 위탁기관으로 안전 보건에 관한 교육을 그에 필요한 인력시설 장비 등의 요건을 갖추어 고용노동부장관에게 등록한 안전보건교육 및 법정의무교육을 위탁해 제공하고 있다. 

 무료자격증과는 별도로 제공하고 있는 법정의무교육으로는 장애인인식개선교육과 청탁금지법교육 및 퇴직연금 교육 등이 있다.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 전 직종 모든 사업장에서 근로자를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교육이며 정부에서는 올바른 직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교육실시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원격훈련기관으로써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의무사항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