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의 열악한 미술품 유통 여건 개선 등 미술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천연구원이 4일 공개한 ‘인천형 아트옥션 도입 방안 연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은 미술품 유통 여건이 비교적 열악해 지역으로의 예술인 유입 및 미술품 수요 창출에 제약을 받는다는 분석이다.

2018년 기준 미술품 유통 영역인 국내 화랑의 56.5%와 경매회사의 80%가 서울에 있지만 인천에는 단 한 곳의 경매회사도 운영되지 않고 있다.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서 열린 아트페어 53개 중 인천에서 개최된 행사는 단 3개에 불과했다.

이는 결국 인천지역 미술품 유통 영역의 축소로도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문화재단의 미술은행은 2005년부터 2019년까지 총 209점을 구입했지만, 2019년 소장품 대여 실적은 단 2건에 불과했다. 또 시가 설치한 미술품 목록도 별도로 관리하거나 홍보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미술 분야 작가의 인천 유입도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인천의 미술 분야 예술인은 전국의 2.7%로, 미술시장 구조 중 ‘유통’ 부문뿐 아니라 ‘창작’ 부문도 견고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천에서 개최되는 전시 건수는 전국의 4.1%에 불과했으며, 인구 10만 명당 전시 건수도 전국 평균(29.3건)에 미치지 못하는 21.0건이었다.

이에 대해 인천연구원은 정책적으로 ▶미술품 유통 활성화 및 미술시장 신뢰 구축을 뒷받침할 제도 마련 ▶미술계에 전문미술품 유통사업자가 참여하는 여건 조성 고려 ▶외부 자원을 연계·활용한 지역 미술시장 형성 기반 마련 ▶미술시장 생태계 육성을 위한 시장 현황 및 환경 변화 지속 연구 등을 제안했다.

인천 미술시장 활성화 방안의 시작으로는 ‘공공이 지원하는 미술품 옥션사업 도입’을 설정했다. 아트옥션 사업이 다양한 미술품 유통매체의 참여를 유도해 균형적인 미술시장 진흥을 지향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인천연구원 관계자는 "아트옥션은 인천시 시각예술 작가의 판로 개척을 지원해 창작활동 자생력을 강화하고 미술시장 생태계 육성 및 유통채널 다양화 등이 목표"라며 "안정적이고 선순환하는 미술시장 생태계 형성을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미술품 구매에 대한 재정 부담 완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