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가납리비행장 헬기부대 배치 추진과 관련, 소음피해를 우려하는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방부가 22일 광적농협 회의실에서 현장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 반대대책위원회 주민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해 헬기부대 배치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했다.

국방부는 헬기부대 배치에 따른 소음피해로 수년째 이어져 온 주민 반발을 해소하기 위한 보상 차원의 대안 마련을 약속했다.

박 차관은 "양주시 광적면 가납리 지역은 군 작전지역의 중요한 위치이기 때문에 헬기부대 배치 백지화는 불가능하다"며 "주민 소통이 부족했던 점을 인지하고 군과 주민들이 상생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반대대책위 측은 "그간 군을 상호 신뢰할 수 없었는데, 향후 박 차관의 말처럼 상생할 수 있는 성과를 보여 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국방부는 국방개혁 2.0 계획에 따라 2017년부터 가납리비행장 내 헬기부대 배치계획을 추진해 왔다. 30년 이상 된 노후 헬기를 신형 수리온 헬기로 교체해 군 전력을 증강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하지 않아 주민들이 헬기 화형식과 반대 집회를 여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헬기부대가 배치될 지역이 광적면 중심지에 있고, 500m 이내에 아파트 단지와 일반주택, 1.5㎞ 내에 초등학교 2곳, 중학교 1곳 등이 있어 소음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현재 군 당국은 육군 1군단, 양주시, 반대대책위가 참여하는 민관군 협의회를 구성하고 헬기부대 재배치에 따른 갈등 해소에 나선 상태다. 다만, 소음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주민 협상 이전 헬기부대 배치 보류’ 조치 외에 아직까지 뚜렷한 대책은 없는 실정이다. 

 양주=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