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구 용현학익1블록 내 인천뮤지엄파크 부지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남구 용현학익1블록 내 인천뮤지엄파크 부지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민과 지역 예술인의 문화생활권을 보장해 줄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이 지방재정투자사업에 반영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천시는 사업성보다는 지역 문화예술에 미치는 영향 등 당위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시는 이달 중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심의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시 재정사업이지만 총 사업비가 500억 원을 넘어 행안부 주관 타당성 조사 및 중앙투자심사를 거쳐야 한다.

사업은 시가 2016년부터 미추홀구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복합문화예술공간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이다. 하지만 지난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의뢰해 타당성 조사를 진행한 결과 B/C(비용편익분석)값이 0.115에 그쳐 사업성이 낮다고 분석돼 중투심 통과가 불투명하다.

지역에서는 300만 인천시민이 기본 문화생활에서 소외되고 있는 만큼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은 전국 6개 광역시 중 유일하게 시립미술관이 없으며, 시립박물관은 조성한 지 75년이 지나 시설 노후화 및 낮은 접근성 등으로 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인천뮤지엄파크는 기초 문화기반시설로, 경제성보다는 지역 숙원사업으로서 국가 정책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실제로 시립미술관 건립은 시가 2000년 마련한 ‘인천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시작으로 20년 이상 지속적인 설립 요구가 이어지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인천시의회도 23일 열린 제269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인천뮤지엄파크 조성, 지방재정투자사업 반영 촉구 건의안’을 통과시키며 지원에 나섰다. 건의안에는 인천뮤지엄파크 조성 필요성은 물론 편익발생 영향권을 수도권으로 확대할 경우 B/C값이 1.023까지 오른다는 내용이 담겼다. 행안부 및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수익시설이 아닌 문화예술시설인 만큼 B/C값 등 수치보다는 인천뮤지엄파크가 왜 필요한 시설인지, 지역에 어떤 의미인지 등을 강조하려고 한다"며 "이달 내로 중투심 심의를 신청하면 이르면 5월, 늦어도 6월께는 심의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