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사진 = 인천시 제공
박남춘 인천시장 /사진 = 인천시 제공

박남춘 인천시장이 4·27 판문점 선언 3주년을 맞아 북측에 만남을 제안했다. 동시에 한반도 평화도시로서 접경지역을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박 시장은 27일 자신의 SNS를 통해 "한강하구, 서해바다를 통해 북한과 접하고 있는 유일한 광역시인 인천의 지향은 명확하다"며 "북측에 실무협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최근 남북관계가 냉각되면서 중앙정부 차원의 평화 움직임이 무겁고 더딜 수 있다고 판단했다. 최근 북미대화가 좀처럼 진전되지 않는 등 이상기류가 흐르면서 남북관계도 덩달아 경색된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 행정부에 북미 대화를 촉구했지만 미 국무부는 "미국이 주도하겠다"며 선을 긋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박 시장은 접경지역인 인천만큼은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평화를 조금씩 체감하고 있다고 봤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을 발표한 이후 강화 최북단 교동도 확성기가 철거되고, 서해5도 어장 확대와 조업시간 연장 등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결국 박 시장은 3년 전 남북 정상 합의사항 중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간다면 당시 함께 그렸던 평화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쳤다. 인천 등 접경지역 군사적 긴장 완화가 실질적인 평화 이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확인했다는 것이다.

인천에서부터 한반도 평화를 지키기 위한 포부로는 ▶남북 공동방역체계 구성을 통한 전염병 문제 극복 ▶보건의료와 영양 개선 협력을 통해 남북이 함께 키우는 통일세대 ▶다양한 경제·문화 협력 등을 발표했다. 특히 금단의 공간이 된 서해바다와 한강하구를 남북 접경지역 주민에게 돌려주는 등 ‘소통과 융합’의 공간으로 바꾸겠다는 의지다.

이 외에도 박 시장은 공동어로구역 남북관리사무소 공동 운영, 한강하구 자유 항행, 인천~남포 항로 복원 및 연락사무소 설치 등 도시 간 협력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민간기업이 북측 어린이 영양 개선을 위해 후원하는 최상급 품질의 분유가 곧 인천에 들어오는 등 민간 차원의 교류 물꼬도 트일 분위기다.

박 시장은 "남북 접경지역을 평화와 상생, 생명의 공동체로 만들어 가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체제 경쟁을 하자거나 우월적 태도를 갖겠다는 것이 아닌 접경지역 평화 정착과 미래 세대를 위한 인천의 제안으로, 북측의 긍정적인 화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