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환(민·김포3)경기도의원은 경기도내 농정 분야 발전을 위해 현장과 소통하며 도민에게 다가가는 의정활동을 펼친 공로를 바탕으로 제1회 기호자치의정대상 우수의정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농정해양위원회 소속 김 의원은 한중 FTA 및 WTO 개도국 지위 포기 선언 등 동시다발적인 농산물 시장의 개방화와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위축, 가축전염병 등으로 인해 경기 농축산업이 어려움에 처하게 된 현실에서 지속적인 장방문과 간담회 등을 통해 도내 농민들과 소통하고 주요 현황을 점검하는 등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왔다.

특히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하며 도 농업예산 확보를 위한 주기적인 점검회의,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의 지속 등을 통해 도 농정 분야 예산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데 주된 역할을 했다.

김 의원은 열악한 농촌 현실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입법활동에 나서 왔다는 평가다.

‘경기도 유아 숲 교육 활성화에 관한 조례’, ‘경기도 지역특화작목 연구개발 및 육성 조례’ 제정과 ‘경기도 여성농어업인 육성 및 지원 조례 개정안’ 등을 대표발의해 입법화했으며, 특히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기본소득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지원 조례’ 수정안을 제안하는 등 농촌 현실을 반영하고 농민의 복리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