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시민센터와 경기환경운동연합 등이 28일 경기도의회 앞에서 ‘경기도 가습기 살균제 피해조사 결과 발표 및 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사망하거나 폐 이식수술을 받는 등 경기도민들이 여전히 피해에 허덕이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구제는 지지부진하게 이뤄지고 있다.

28일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경기환경운동연합 등에 따르면 1994년부터 2011년까지 18년 동안 도내에서 건강상 해를 끼친 가습기 살균제 제품을 사용한 사람은 225만4천396명으로 이 중 24만135명이 건강상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된다.

반면 올해 3월 말 기준 정부에 신고된 도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는 2천298명으로 이 중 484명이 사망했다.

피해자 중 사망한 사람의 비중이 21%에 달하는 등 매우 높은 상황이지만 신고된 피해자 수 2천298명은 전체 건강피해자 수의 1%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환경보건시민센터,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경기환경운동연합, 수원화학물질알권리네트워크 등 시민단체와 피해자들은 이날 경기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8월이면 가습기 살균제 참사가 세상에 알려진 지 10년이지만 여전히 피해자들은 지울 수 없는 고통 속에 살고 있다"며 "2018년 특별법에 의해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구성되고 SK케미칼과 애경산업 관계자 등이 사과를 했지만 기업의 피해자 찾기와 배·보상 등 피해대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 특조위법이 개정돼 2022년 6월까지 연장됐지만, 특조위 활동에서 가습기 살균제 진상 규명이 삭제됐다"며 "도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를 적극 찾아내고 지원해 억울한 피해자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도와 도의회에 요구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