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인하대학생들이 교육부 일반재정지원대학 평가에 부담함을 알리기 위해 대강당에 학과 점퍼를 걸어두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인하대 제공>
22일 인하대학생들이 교육부 일반재정지원대학 평가에 부담함을 알리기 위해 대강당에 학과 점퍼를 걸어두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인하대 제공>

인하대학생들이 정부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가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 탈락’에 대한 항의로 교육부를 직접 찾아가 시위를 진행한다.

22일 인하대 총학생회 등에 따르면 자발적 참여 인하대학생들과 총학은 23일 교육부 앞 시위를 시작으로 27일까지 경찰에 집회신고를 냈다. 교육부가 있는 세종시는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로 소규모 집회가 가능하다. 인하대학생 커뮤니티인 인하광장과 관련 SNS에는 며칠째 일방재정지원대학 탈락에 대한 이의제기와 관련 글이 올라오고 있다. 특히 집회진행을 위한 자발적 모금이 순식간에 목표금액을 초과했다.

인하대는 이번 평가에서 졸업생 취업률·학생 충원율·교육비 환원율(정량 평가)에서 만점을 받았으나 교육과정 및 운영개선 100점 만점에 67점, 구성원 참여·소통 72.3점을 받았다. 지난 2주기 평가 때 각각 92.77점과 100점을 받은 것에 비해 급락했다. 정량 평가는 만점인데 정성 평가만 떨어졌다.

전승환 인하대 총학생회장은 "정부가 주관하는 다양한 대학 평가가 있는데 우리 대학은 이미 여러 평가와 사업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고 교육부 공인을 받았다"며 "이번 평가를 위탁한 기관이 달라졌다고 해 탈락하는 게 상식 선에서 납득이 가지 않고 이의제기 과정도 너무 형식적"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정가와 시민단체도 지원 사격에 나섰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20일 논평을 내고 "인하대는 ‘정량평가 만점’에도 불구하고 가결과에서 탈락했는데 대학의 연구성과 등이 진단 지표에 들어갈 수 있도록 평가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며 "교육부는 이제라도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한 공정성 문제 등 인하대 이의제기를 적극 수용하고 재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윤상현(동·미추홀 을) 국민의힘 의원은 SNS에 "인천 교육의 구심점인 대학교를 ‘지역 할당제’ 희생양으로 삼는 교육부 탁상행정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성명서를 내고 "교육부가 인하대 이의제기를 무시하고 공정한 재평가를 하지 않는다면 인천지역사회와 함께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하대 관계자는 "이의신청을 위해 평가 결과가 안내돼야 하는데 평가결과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인하대 입장에서 깜깜이 이의신청이 돼 버린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하대학생들은 대강당에 학과 점퍼를 걸어 교육부 평가 부당함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