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8부두 상상플랫폼 개발사업 조감도. /사진 = 반도건설 제공
인천항 8부두 상상플랫폼 개발사업 조감도. /사진 = 반도건설 제공

인천내항 재생 마중물 사업인 상상플랫폼의 공적 공간 운영계획을 둘러싸고 민관 협치가 삐걱대고 있다.

인천지역 48개 단체로 구성된 인천내항 1·8부두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시민행동(내항시민행동)은 6일 성명서를 내고 "인천시는 상상플랫폼 운영 방안을 시민사회와 함께 논의하기로 합의했으나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가 공적 공간 운영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지난해 9월 약속했으나 이후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상태에서 지난 9월 23일 상상플랫폼 공적 공간 공방운영사업자 모집계획 공고와 연말 개관 등의 계획이 발표되자 시민 합의를 무시했다는 비판이 커진 것이다.

내항시민행동은 "시는 1천131㎡에 달하는 공적 공간에 총 12개 공방을 입점시킬 계획을 시민참여위원회나 시민사회와의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수립했다"며 "내항 공공재생을 위한 민관 협력의 결과로 조례를 만들고, 이에 따라 시민참여위원회까지 구성됐으나 일방통행식 행정만 확인되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14일까지 진행되는 상상플랫폼 내 공방운영사업자 공모 접수와 이후 협상 순위 발표 등 모든 절차를 중단할 것과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내항시민행동은 "내항 재생에 첫발을 떼는 상상플랫폼 사업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계획과 과정은 용인할 수 없다"며 "공적 공간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시민사회와 상상플랫폼 구성 및 운영계획과 과정 등을 논의해 나가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는 공적 공간에 대한 시민사회 의견 수렴 과정이 선행됐다며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지난해 2월부터 5월까지 시민참여단(112명)과 민관협치컨설팅단(22명)을 운영하며 공간 구성에 대한 의견을 모았고, 내항공공재생시민참여위원회에 공방 조성계획을 보고했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참여단과 컨설팅단에서 나왔던 여러 의견들을 반영해서 계획이 수립된 것"이라며 "공적 공간의 공방 역시 예술체험공간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있었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