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안법 폐지 전국 대행진단이 14일 수원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국가보안법 폐지 전국 대행진단이 14일 수원시를 찾아 국가보안법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보안법은 국가 안보보다 정적이나 비판 세력의 발을 묶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기 위해 만든 법"이라며 "국민의 기본권 및 인권 회복과 평화통일을 위해 반드시 폐기해야 할 악법 중 최고의 악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헌법으로 보장하는 사상과 양심, 표현의 자유 등을 무참하게 유린했던 반인권 악법이 국가보안법"이라며 "국민들이 양심을 숨기고 끊임없이 자기검열할 수밖에 없도록 한 긴 역사가 남긴 결과가 결국 비정상적인 사회, ‘이것이 나라냐’ 물을 수밖에 없는 국가를 만들어 왔다"고 호소했다. 또한 "73년간 존치된 국가보안법은 열악한 노동 현장 개선을 요구하는 노동자를 비롯해 자주와 민주주의를 요구했던 많은 이들을 ‘빨갱이’로 몰아갔다"며 "유엔 인권이사회, 유엔자유권규약위원회, 국제앰네스티 등 국제사회에서도 지속적으로 폐지를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비정상 국가를 정상 국가로 만들라고 든 촛불의 항쟁으로 집권한 것이 문재인정부"라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5월 국회에 발의된 국가보안법 폐지의 입법을 위해 앞장서 달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 회원 50여 명은 지난 5일 제주 4·3기념관에서 출발해 부산, 경남, 광주, 전남, 대구, 경북, 강원, 인천 등을 거쳐 전국대행진을 벌이고 있으며, 이날 회견이 끝난 후 수원시청사거리,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경기도청오거리, 수원역 중앙광장 구간을 행진했다. 이들은 15일 서울 사당동에 입성해 국회의사당까지 행진한 후 10여 일간 전국대행진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박지혜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