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삶의 질이 점점 개선됨에 따라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하는 욕구로 꼽는 것은 의식주의 올바른 조화이다. 그 중 음식에 관련된 관심만큼이나 커피를 향한 애정도 높아졌다.

바리스타는 전문적으로 커피를 제조하는 직업이지만 일상에 가장 가까이 들어온 커피 문화로 변화하면서 취미나 제2의 직업을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증가했다. 이에 전문 바리스타를 양성시켜 재학 중 필요한 역량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기관을 찾는 학생들이 눈길을 돌리고 있다.

그 중, 인서울 바리스타전문학교인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바리스타학과·커피바리스타학과 과정(호텔식음료/관광전문학사)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와 높은 퀄리티의 맛과 모양의 커피를 제공하는 감각적인 글로벌 바리스타 인재를 양성하는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어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현전 커피바리스타학과는 졸업 후 현장에 즉시 투입되어 커피 전문가로서의 메인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로스팅·핸드드립·블랜딩·커핑·라떼아트 등의 기초부터 고급 단계의 전 과정을 실무 중심 커리큘럼을 통해 매년 더욱 많은 실습량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교내의 정규 수업으로 실력을 끌어올린 후에는 커피바리스타 일본 오사카 연수, 커피문화 탐방 호주배낭여행, 일본 아오모리 히로사키 연수, 오사카 UCC 커피 아카데미 연수, 커피바리스타 도쿄 연수 등의 세계 선진 커피문화 체험을 통해 현재 커피 산업의 트렌드를 생생하게 배우고 디플로마 취득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차별화된 스펙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바리스타 학원을 찾지 않고 오직 수업만으로 최소 1인 3개의 자격증 취득을 하는 것을 목표로 미국호텔협회(바리스타부문자격), 바리스타2급(한국커피협회), 관광통역사 자격증, 한국능력교육개발원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유럽바리스타 자격증(SCAE Lv.1), 관광종사원 자격증, 일본커피협회 인증(바리스타5급 자격증), 컨벤션기획사2급자격증, 호텔서비스사, 조주기능사 등의 외식산업을 아우르는 폭넓은 다양한 자격증 특강을 지원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별도의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취업 경쟁력 강화와 고급 전문 인력으로서의 실력을 인정받게 된다.

아울러 국내외 최신 커피대회가 개최되면 학생들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다수의 학생들이 타 커피바리스타학과 학생들과 선의의 경쟁을 한 끝에 수상하는 기쁨을 누리고 있다.

실제 전국학생바리스타대회(KSBC) 1위 수상·상금 300만원, Korea Brewing Championship 1위 수상, 전국 대학생 커피 로스팅 대회 준우승, 제6회 골든 커피 어워드 인기상 수상 등의 실력을 입증한 바 있다.

그 결과 서현전 커피바리스타전공은 커피전문점 및 커피 관련 회사, 프랜차이즈 등에 취업자를 대거 배출해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