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게 놀이하고 미래를 꿈꾸는 행복한 송양유치원은 경기도교육청 혁신유치원으로, 의정부시 민락동에서 2016년 3월 개원했다. 현재 21학급으로 운영되며 경기도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단설 유치원이다. 

 송양유치원은 경기혁신교육의 철학적 기반 위에 유치원만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 유아교육의 본질 회복을 위해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있으며, 2018년 혁신유치원의 다른 이름인 어울림유치원으로 지정받아 현재까지 혁신유치원으로 운영하고 있다.

 혁신유치원은 민주적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윤리적 생활공동체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창의적 교육과정을 실현함으로써 교육의 본질을 찾아가는 미래지향적인 유치원 모델로, 송양유치원은 혁신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웃음 가득 행복 넘치는 활기찬 유치원’, ‘존중과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교실’, ‘수업나눔 실천으로 성장하는 교사’를 추진하고 있다.

 건강한 몸과 바른 인성, 새로운 생각으로 행복한 유아라는 교육지표 아래 건강한 유아, 인성이 바른 유아, 상상하는 유아를 목표로 유아교육정책을 펼치고 있는 송양유치원을 알아본다. <편집자 주>

송양유치원 선과 줄 놀이터.
송양유치원 선과 줄 놀이터.

# 웃음 가득 행복 넘치는 활기찬 유치원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연수와 혁신유치원 네트워크를 구성해 활기찬 유아들의 삶을 지도해 오고 있으며,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 및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교육활동 중심의 유치원 환경 지원을 위해 서로 나누고 행복을 더하는 교육공동체를 추진해 오고 있다. 믿어 주고 따라 주는 유치원 문화를 통해 솔선수범하는 리더십과 민주적 회의문화를 조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유아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만들기를 위해 소통과 협력의 학부모 참여와 송양유치원 협력 네트워크를 조직화해 유기적인 기틀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 존중과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교실

존중과 배려의 교실 문화 만들기 및 학급문화 조성은 물론 특색 있는 유치원으로서 사랑이 가득한 교사들이 유아를 가르치고 있다. 

안전한 유치원을 만들기 위해 지원을 강화하고, 유아 건강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며 사고 없는 안전 중심의 유치원이 되고 있다.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해 어릴 적부터 기본 생활 습관 및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통합학급 운영으로 민주 산실의 유치원으로 만들어 나가며 유아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기초를 다져 주고 있다. 

카네이션 꽃바구니를 만들고 있는 어린이들.
카네이션 꽃바구니를 만들고 있는 어린이들.

# 수업 나눔 실천으로 성장하는 교사

수업 나눔을 위한 어울림학습공동체 운영으로 교육과정 중심 업무체제를 개편하고, 어울림학습공동체 네트워크를 조직해 유아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또 집단지성의 공동 연구와 공동 실천으로 송양유치원의 수업 사례를 타 유치원에 전파하고, 지역 중심 연구회를 운영해 유치원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성장하는 유아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도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놀이중심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학부모 참여 및 참관수업을 진행해 유치원과 학부모가 함께 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송양유치원은 혁신교육과 연계한 미래지향적 교육을 위해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지속가능 발전교육’을 중장기(2021~2023) 중점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인성감수성, 생태감수성, 환경감수성으로 세분화돼 있다. 

인성감수성 교육은 남을 배려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하며, 더불어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품성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예절(바르게 인사하기, 밥상머리 교육, 친구 간 지켜야 할 예절, 솔직하게 말하고 행동하기 등) 및 규칙 지키기(복도나 계단에서 뛰지 않기 등) 동식물 사랑하고 보호하기 ▶가정과 연계를 통한 효사랑 활동(만 3세:부모님께 사랑의 안마, 만 4세:노래선물, 만 5세:효도쿠폰) ▶놀이를 통한 생활 속 인성 함양에 힘쓰고 있다. 

생태감수성 교육으로는 자연생태활동을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생명 존중 및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텃밭활동(씨앗 관찰하기, 땅 고르기, 채소 심기, 수확하기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숲 체험 활동(송산사지 및 근린공원) ▶숲 전문강사와 함께 하는 숲놀이 ▶유치원 주변 산책 및 생태놀이 활동(계절의 변화 느끼기, 자연물 찾기, 탐색 및 관찰 활동 등) ▶내가 만든 꽃바구니(카네이션 꽃바구니, 여름꽃 바구니), 화분에 식물 심기 등을 진행하고 있다.

환경감수성 교육은 녹색생활의 가치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 미래사회를 위한 환경보호 및 녹색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실 속 환경지킴이(절약하기, 분리배출 잘하기, 재활용하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등) ▶가정과의 연계(학부모 연수 및 가정통신문을 활용한 환경보호를 위한 이해자료 안내, 기념일을 활용한 환경교육 시 가정과 연계 캠페인)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하기 ▶지구의 날 기념일을 활용한 환경교육(만 3세:지구 만들기, 만 4세:전지에 지구 그리고 하고 싶은 말 꾸미기, 만 5세:포스터 그리기) ▶세계 생물종 다양성 보존의 날 기념일을 활용한 환경교육(만 3세:아기 북극곰을 도와주세요, 만 4세:멸종 위기 동물 알아보고 꾸미기, 만 5세: 멸종 위기 동식물을 지키기 위한 약속 동영상 제작) ▶환경의날 기념일을 활용한 환경교육(종이 아껴 쓰기 및 리유즈백 사용하기) ▶세계 인구의 날 기념일을 활용한 환경교육(수질오염 및 물 아껴 쓰기) 등으로 지속가능 발전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이 같은 다양한 활동은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해 이뤄져 유아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관심을 갖고 협조하고 있어 교육적 효과를 높여 나가는 데 원동력이 되고 있다. 

상자 놀이터.
상자 놀이터.

# 언제나 재미있고 해피한 팝업놀이터

송양유치원은 놀이중심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특색활동으로 놀이로 가능성을 키우는 언제나 재미있고 해피한 팝업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팝업놀이터란 주변에서 쉽게 구하고 접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재료(상자, 종이, 흙·점토, 나무 등)를 활용해 유아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놀이를 통해 창의성을 기르며 놀이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자유로운 놀이를 하는 장소(놀이터)를 의미한다.

놀이 주제에 따라 여러 가지 재료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놀이환경을 구성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놀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영역을 배치해 활동재료, 날씨, 유치원 상황 등에 따라 강당, 야외 데크, 야외 미니축구장, 실외 놀이터, 실내 특별실, 복도 등 다양한 장소에서 진행하며 유아의 재미와 흥미 위주로 교육성과를 높여 나가고 있다.

특히 여러 친구들이 어울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급 간, 학년 간 통합 운영함으로써 친구들에게서 다양한 놀이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상자 놀이터, 선과 줄 놀이터, 목공 놀이터, 흙과 점토 놀이터, 빛과 색 놀이터, 공룡 놀이터, 공과 풍선 놀이터 등을 함께 운영해 유아들의 관심을 끌어올려 교육의 질 향상도 도모해 나가고 있다.  

 # 이정열 송양유치원 원장 인터뷰

 이정열 원장은 "원생들이 언제나 즐겁게 놀이하면서 배울 수 있는 송양유치원이 되도록 더욱더 정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교육방침은.

 ▶유아가 행복한 교육과정을 최우선 교육방침으로 두고 운영하고 있다. 유아들은 어느 순간 가장 행복할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때이다. 그럼 유아들은 유치원에 와서 어떤 것을 하고 싶을까. 재미있는 것을 하고 싶을 것이고, 재미있는 것이 바로 놀이다.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지적·사회적 모든 경험을 습득하기 때문에 유아들이 유치원에 오면 즐겁게 놀이하며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해 주고 있다. 

-송양유치원의 자랑거리는.

 ▶송양유치원은 경기도교육청 관내 21학급의 가장 큰 규모와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으로, 실내에는 실내놀이터, 도서실, 예절실, 신체활동실, 블록방 등의 체험활동실이 있으며 실외에는 종합놀이터, 모래놀이 및 물놀이터, 텃밭, 산책로, 미니축구장 및 수영장, 야외 데크 등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 유아들이 마음껏 놀이하며 배움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아이들이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길 바라는지. 이를 위해 현재 유치원이 지원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사회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고, 더불어 교육도 변화하고 있다. 송양유치원은 유아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을 하고 있다. 유아가 현재 직면하고 있거나 미래에 직면할 다양한 도전들을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유아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와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주고 있다.

-코로나19로 교육현장이 많이 변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교육구성원은 어떻게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유치원 구성원들의 역량에 따라 유치원 교육력 크기가 결정되는 만큼 미래사회 교육환경 및 교육정책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학습의 장으로 변신하는 언택트 교육을 위해 디지털 활용 교수 역량 등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학생 등 유치원 구성원에게 하고 싶은 말은.

 ▶유치원은 유아들이 삶을 배우고 성장하는 곳이다. 송양유치원은 유아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배우고 익히도록 다양한 경험의 장을 마련해 주겠다. 유아들은 마련해 준 장에서 즐겁게 놀이하면서 꿈을 키우기를 바란다.

 유아들의 꿈을 펼치는 행복한 배움터가 되도록 송양유치원 교직원들이 소통하고 협력하며 함께 공동체 역량을 발휘해 나갈 것이다. 

 박지혜 기자 pjh@kihoilbo.co.kr

사진=<송양유치원 제공>

※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