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 정책 실현을 위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및 운영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이와 함께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도 서둘러 설치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인천광역시 친환경 자원회수시설 설치를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공고를 내고 인천지역 현황에 최적화된 자원회수시설(친환경 소각·SRF 포함 전처리·폐기물 재활용·음식물자원화 시설 등) 구축 방안을 마련한다. 용역비는 약 6억 원이며,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6개월이다.

 시는 지난 7월 중구·동구·미추홀구·연수구·남동구 등 5개 기초자치단체와 ‘자원순환센터 마련을 위한 광역-기초 지방정부 간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5개 구와 함께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해 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하는 데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연수·미추홀·남동구는 송도소각장을 이용하고 서구·강화군은 청라센터, 부평구·계양구는 추후 협의, 중·동구는 신설해 4개 권역에서 광역소각장을 각각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에 발주하는 용역은 이 협약을 토대로 중·동구의 신규 자원순환센터에 부합한 용량 산정, 송도 자원순환센터 현대화사업 및 전처리시설 건립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과업 내용은 ▶국내외 운영 중인 자원회수시설 및 자원순환정책 동향 조사 ▶폐기물(생활·음식물) 발생 및 처리 현황과 수요 측정 ▶자원회수시설 규모(용량) 등 제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적정성 검토 ▶소각여열 최적 활용 방안 검토·제시 ▶자원회수시설 설치를 위한 소요사업비 산정 및 재원 조달 계획 등이다.

 이와 함께 시는 용역을 통해 소각여열 회수 등 에너지 이용으로 경제적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자원회수시설에 홍보 및 교육·체험공간과 자원순환연구소를 설치해 기피 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고정관념을 개선하고, 기술 개발·성능시험 등을 통한 생산제품 활용 방안 연구 및 안정적 공급 기반도 마련한다.

 시 관계자는 "소각재 및 하수슬러지·음식물폐기물 등의 합리적인 처리를 통해 폐기물 자원화를 촉진하고 청정환경 도시 이미지와 자원순환형 사회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며 "11월 중에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도 마쳐 별도로 소각장 후보지 선정 용역을 추가 발주해 직매립 제로화 정책에 지장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