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터를 잡고 살아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살아갈 인천 영종도는 제2의 고향입니다. 영종도 주민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간이 되길 바라며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함형복(45·여)씨는 2004년부터 18년째 영종도에 살면서 환경생태 모니터링과 갯벌 정화활동, 주민 교육 등을 하고 있다.

함 씨가 영종도에 처음 이사 왔을 당시만 해도 영종도는 공항과 공항 근로자를 위한 일부 주거단지를 제외하면 논과 밭, 산, 갯벌 등을 쉽게 볼 수 있는 섬이었다. 아이들과 소풍을 가기 위해 공원을 따로 찾아갈 필요도 없이 집 앞 바닷가에 나가면 갯벌이 펼쳐져 있어 자연스럽게 생태교육을 할 수 있었다고 회상한다. 한창 미단시티 등 도시개발이 이뤄지기 시작하면서 2006년에는 영종도세계평화의숲 나무 심기 및 숲 조성 자원활동을 시작하면서 영종도의 변화를 직접 목격해 왔다.

하지만 도시개발이 이뤄지면서 생활이 편리해지는 것과 별개로 영종도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사라져 가는 데 안타까움이 느껴지기 시작했다. 인천대교와 지하철은 물론이고 집 근처에 변변한 마트도 없던 시절보다 살기 좋아졌지만 더 많은 갯벌과 숲을 잃기 전에 미래의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다는 마음이 더 커졌다.

이에 따라 함 씨는 2018년 숲해설가 양성교육을 이수했으며, 2019년부터 영종도 백운산 및 백년산 등 산과 공원에서 다양한 생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영종도 갯벌에 살아가는 멸종위기종 흰발농게, 알락꼬리마도요 등 생태환경 모니터링도 하고 있다. 아무래도 가까운 동네에 살고 있다 보니 거의 매일 수시로 나가 살펴본다. 갯벌 정화활동의 일환으로 불법 설치 및 방치돼 있는 어구 수거활동에 동참할 때도 많다.

지난해에는 영종도 자연환경을 관찰하고 알게 된 내용과 사진, 영상을 엮어 영상을 만들기도 했다. 이 영상을 교재로 삼아 영종 주민들을 대상으로 여섯 번에 걸쳐 영종도 갯벌을 소개하기도 했다.

함 씨는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가족단위 영종 주민 대상으로 흰발농게, 알락꼬리마도요 등을 관찰하고 보호하는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