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최근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서 탈락하는 등 주춤했던 인천지역 ‘문화도시’ 조성 노력이 일단은 이어지게 됐다.

30일 기호일보 확인 결과, 인천시 서구와 연수구 등은 고심 끝에 내년 예정된 문체부의 ‘제4차 문화도시’ 지정 공모에 재도전하기로 했다.

서구와 연수구는 지난해 12월 문체부가 진행한 ‘제3차 예비 문화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된 11개 지자체에 포함돼 1년간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받고자 사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최근 문체부가 발표한 최종 3차 문화도시 6곳에 이름을 올리는 데는 실패했다.

무엇보다도 문체부가 이달 초 발표한 4차 예비 문화도시에 인천 10개 군·구 중 단 한 곳도 선정되지 못하는 등 인천 문화도시 조성은 흐름이 끊길 상황이었다. 4차 공모의 경우 사업 준비를 위한 물리적 시간 부족 등을 이유로 인천에서는 도전한 지자체가 없었다.

그나마 문체부는 서구와 연수구 등 3차 문화도시로 지정받지 못한 5개 지자체를 4차 예비 문화도시로 재지정하고, 내년 법정문화도시에 재도전할 기회를 주기로 지침을 정했다. 재도전에 응할지 여부는 각 지자체의 선택에 따르도록 했다.

5개 지자체 중 대구 달성군 등 재도전에 회의적인 일부 지자체와 달리 서구와 연수구는 다시 한 번 도전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앞서 문체부 공모에 제출했던 문화도시 조성사업 보완 등 계획 수립 및 검토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앞서 서구는 ‘시민 원형으로 회복하는 문화도시 인천 서구’를, 연수구는 ‘문화로 잇고 채우는 동행도시 연수’를 주제로 사업을 제출했다. 두 지자체의 재도전은 2차 문화도시 1곳(부평구)을 배출하는 데 그친 인천 문화도시 조성 흐름을 이어간다는 데 의미가 크다.

이미 문체부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차에 걸쳐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도시별 특성에 따라 최대 100억 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4차 예비도시 공모까지 마무리된 만큼 5차 공모가 진행되리라는 보장이 없어 더 이상의 기회는 없을지도 모른다.

서구 관계자는 "재도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며 "사업 보완이 필요할지 그대로 갈지는 이제부터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고, 연수구 관계자는 "연수문화재단과 자세한 내용은 협의를 해야겠지만, 일단 재도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며 "다음 주께 세부 사업 등을 위한 논의가 예상된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