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교원 업무 일부를 행정실로 넘기는 ‘학교 업무 재구조화’에 착수했다. 이에 행정직 공무원 노조는 ‘교원업무 행정실 떠넘기기’라며 즉각 반발했다.

도교육청은 17일 언론 브리핑을 열어 학생 교육에 집중하는 교육환경 조성과 비효율적인 행정업무 체계를 개선하고자 ‘학교 업무 재구조화 사업’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학교 업무 재구조화는 학교 내 각종 행정업무 담당 부서를 재분류하는 작업으로 초등 17개, 중·고등 16개 교무실 업무를 행정실로 이관하는 게 핵심이다.

대상 사무는 ▶학교 회계업무 ▶강사 등 인력채용 ▶배움터지킴이 채용과 관리 ▶교과서 주문과 정산 ▶학교방송실 운영 사무 전체 ▶미세먼지 ▶학교운영위원회 사무 전체 ▶초등돌봄 및 방과후학교 사무 전체 ▶유아학비 ▶수업과 시험시간표 작성 ▶학생증 발급 등이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이날부터 오는 27일까지 시범학교 20곳을 모집한다. 응모를 위해서는 교원·직원 70% 이상, 행정실 80%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하며 4인 이하 행정실은 전체가 동의해야 한다.

시범학교는 오는 3월부터 2년간 해당 사무를 행정실에서 수행한다. 이를 토대로 학교 업무 매뉴얼 개발, 학교 행정업무 간소화 방안 발굴 과제도 맡는다.

또 권역별로 4∼5개 학교씩 네트워크를 구축해 협업 시스템을 만들고, 이 중 중심학교를 거점형 학교로 지정한다. 거점형 학교는 각 학교에서 수행하는 과제를 조정·총괄하는 역할을 맡는다.

시범학교에는 일반직 공무원(교육행정직) 교당 2명 증원(거점형 3명 증원), 학교 운영비 교당 약 2천만 원 지원, 업무 수행 역량 강화 연수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시범학교 운영 기간 학교 종합감사도 유예된다. 도교육청은 시범학교 운영 지원단을 꾸려 현장 업무 및 매뉴얼 개발 등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 같은 도 교육청의 방침이 알려지자 행정직 공무원 노조들은 공모 중단을 촉구하며 즉각 반발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경기교육청지부는 "학교 현장의 정당한 우려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비민주적·일방적 공모를 강행한 도교육청을 규탄한다"며 "끝장 투쟁으로 ‘교원업무 행정실 떠넘기기’를 막아내겠다"고 선언했다.

경기도교육청 일반직공무원노조도 "시범학교 강행은 민주적 교육공동체를 파괴하는 행위로 도교육청이 노조에 대한 존중과 진정성을 갖고 대화와 협상을 시도한 적이 있었는지 되묻고 싶다"고 비난했다.

김재우 기자 kj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