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당선인사에서 "오직 국민만 믿고 오직 국민 뜻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11시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정치적 유불리가 아닌 국민의 이익과 국익이 국정의 기준이 되면 우리 앞에 진보와 보수의 대한민국도, 영호남도 따로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어떠한 세력과 이념도 멀리하고 국민의 상식에 기반해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부정부패는 내 편, 네 편 가릴 것 없이 국민 편에서 엄단하겠다"며 법치를 강조했다.

다만,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대장동 얘기는 오늘은 안 하는 게 좋지 않겠나"라며 "그런 모든 문제는 시스템에 의해 가야 한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국민 통합과 지역감정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향은 모든 지역이 공정하고 균형 있게 발전하도록 우리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국가에서 여소야대라는 것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어느 당이 행정부를 맡게 되면 다른 당이 의회의 주도권을 잡게 되고 하는 것이 크게 이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소야대 상황을 통해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정치가 훨씬 성숙돼 갈 수 있는 기회"라며 "여당이든 야당이든 다 국가와 국민을 생각해 일하러 오신 분들이기 때문에 저는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주도가 아닌 인간 중심의 경제로 전환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산층을 더욱 두텁게 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발전은 성장과 복지가 공정하게 선순환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해단식에서는 당 사무 불관여 입장과 야당과의 협치를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이 된 저는 모든 공무를 지휘하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당의 사무와 정치에는 관여할 수 없다"며 "여러분께서 저를 많이 도와주셔야 한다"고 말했다.이어 더불어민주당과의 관계에 대해 "선거 때는 경쟁하지만 결국은 국민을 앞에 놓고 누가 더 국민에게 잘할 수 있는지 치열하게 경쟁해 온 거 아니겠나"라며 "야당과도 긴밀하게 협치해야 한다"고 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