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동편유치원은 안양 내 공립 단설 유치원 중 유일한 혁신유치원이다. 

2022년 혁신유치원 현황에 따르면 안양 내 혁신유치원은 총 4곳인데, 이 중 3곳(성결대 부속유치원·연성대 부속유치원·신일유치원)은 사립이다. 

2014년 3월 1일 안양시 동안구 동편마을에 10학급(일반 9학급·특수 1학급)으로 개원한 동편유치원은 올해 12학급(일반 9학급·특수 3학급)으로 운영 중이다. 

동편유치원은 9년 동안 청렴선도 시범유치원, 전국 50대 유치원 교육과정 우수유치원,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 지정 안전연구학교 등으로 지정됐으며, 중심 유치원과 교육과정 우수유치원 등 표창을 수상해 경기도 굴지의 공립 단설 유치원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20년 3월 1일 혁신유치원으로 지정된 동편유치원은 아직 3년 차의 ‘새내기’지만, 그럼에도 유아의 행복을 최우선하는 경영 의지를 지닌 관리자와 유능한 교사들의 협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끌어 내며 학부모들의 지지와 신뢰를 얻는 유치원으로 자리매김했다.

동편 유치원 편백 목공방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놀고 있다.
동편 유치원 편백 목공방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놀고 있다.

#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운영 스토리 

동편유치원은 경기 혁신교육의 철학적 기반 위에 ▶민주적 유치원 운영 ▶윤리적 유치원 운영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4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동편유치원은 혁신유치원 첫해 교육공동체가 교육비전을 공유하고 혁신교육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는 도약기로 삼았다. 

이곳의 교육비전은 ‘사랑과 지혜로 미래의 꿈을 키우는 행복한 유아 자람터’인데, 이를 위해 관리자와 교사들은 직무연수에 참여하고 지속적인 협의 등을 통해 혁신교육에 대한 협력과 실천을 이끌어 냈다. 

또 모두가 참여하는 자발적인 회의문화를 정착시켜 민주적인 유치원 운영 기반을 조성했고, 올해부터는 학부모회의 교육과정 모니터링과 동아리 활동 지원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참여 통로로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특히 동편유치원은 혁신유치원의 추진 과제인 ‘존중과 배려의 유치원 문화 조성’을 위해 연중 실천하는 교육이 있다. 바로 교사 간, 교사와 유아 간 존댓말을 사용하고, 등원하는 원생들을 맞이할 때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를 실천하는 일이다. 인사 문화는 점차 정착돼 학부모들에게도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연중 유아 간, 교사 간 ‘감사해요’, ‘수고하셨습니다’ 등 칭찬 릴레이를 통해 공동체로서의 공감과 존중의 문화를 실천한다. 

동편 요리방에서 딸기 타르트를 만들고 있는 동편 어린이들.
동편 요리방에서 딸기 타르트를 만들고 있는 동편 어린이들.

# 동편만의 창의적인 교육과정…즐거운 유아! 성장하는 교사!

동편유치원은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로 교육 현장이 위축되자 교육의 본질인 ‘행복’한 유아의 성장에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했다. 이에 유아가 만들어 가는 동편유치원만의 콘셉트 있는 놀이(동편 브랜드 놀이)를 교육과정 안에 창의적으로 접목시켰다. 

이는 경기도교육청의 혁신교육 모델에 기초해 유아를 위한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일인데, 실천 방안으로 ‘동편 브랜드 놀이’를 구체화했다. 동편 브랜드 놀이의 정확한 이름은 ‘튼튼 톡! 창의 톡! 감성 톡!’으로, 연령별 발달 특성과 흥미에 맞는 놀이로 개발됐다. 

만 3세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 신체의 움직임을 놀이의 콘셉트로 잡았다. 원내 실내 체육관과 실외 놀이터, 옥상 텃밭 등의 공간에서 다양한 신체 놀이를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게 해 주려는 취지다. 

만 4세는 자연을 관찰하고 경험하는 산책 놀이가 콘셉트다. 이는 창의적인 사고 역량을 기르고자 마련됐으며, 주로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다. 동편유치원 주변에 조성된 산책로의 모든 자연환경이 수업자료이자 놀이가 된다. 

만 5세는 다양한 책을 통해 이뤄지는 풍부한 책놀이를 주도적으로 펼쳐 나간다. 동편유치원 맏형·맏언니답게 다양한 그림책을 접하고 감상하는 놀이를 진행한다. 책을 즐겨 읽고 사랑하는 독서 습관이 미래에 반드시 필요한 의사소통 역량을 키운다는 확신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동편유치원은 연말 ‘동편브랜드 인증제’를 진행한다. 동편브랜드 인증제란 1년간 놀이를 진행하면서 성장한 유아들이 함께 모여 축하하는 자리다. 가정에서도 인증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 함께 축하하는 인증 사진을 보내 주기도 한다. 

또 동편유치원은 올해 옆 반 친구들과 동생, 형·누나들과 함께하는 ‘의형제가 함께하는 놀이’로 연결해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올해부터 매월 ‘동편 놀이 데이’를 만들었다. 유아들의 놀이가 마음껏 확장되고 가정에서도 연계되도록 하려는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유아들의 놀이를 통한 성장을 고민하고, 학교 안 전문 학습공동체를 만들어 연구한다. 

이 같은 노력 끝에 탄생한 놀이 중 하나가 지난달 진행된 ‘공룡나라 여행’이다. 원내 마련된 체험방을 통해 하루종일 유아들이 공룡 놀이를 했고, 이는 부모와 함께하는 놀이로 확장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동편유치원은 내년 ‘동편 브랜드 놀이’가 지역사회로 확장돼 지금보다 다양한 인적·물리적 자원을 통해 활용한 풍부한 놀이로 이어지리라 기대한다.

책읽는 엄마 동아리 회원이 아이들에게 도서방에서 책을 읽어 주고 있다.
책읽는 엄마 동아리 회원이 아이들에게 도서방에서 책을 읽어 주고 있다.

# 동편에는 특별한 공간이 있어 코로나19 걱정 없어요!

지금은 상황이 조금 달라졌지만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어느 곳이든 외부 활동이 어려운 건 사실하다. 하지만 동편유치원은 큰 걱정이 없다. 이곳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특별한 공간이 있기 때문이다. 

동편유치원에 마련된 10개의 특별실은 유아들의 놀이가 충분히 확장되게끔 물리적 환경이 풍부히 제공된다. 특별실은 연간 수시로 콘셉트가 변경되며, 유아들의 흥미와 놀이 진행 상황에 따라 연중 활용하도록 했다. 

연중 콘셉트를 달리해 운영되는 역할방에는 지금까지 ‘동편 카페테리아’와 ‘동편 우체국’ 등 다양한 역할극 놀이가 진행됐다. 또 유아가 필요로 하는 소품들을 놀이 주제에 따라 추가하거나 변경하기도 해 역동적인 놀이 공간이라 할 만하다.

쾌적하고 최첨단 장비가 있는 요리실에는 연간 제철과일과 채소 등 신선한 음식 재료와 재미있는 레시피로 동편 꼬마 요리사들이 꿈을 키워 나가는 공간이다. 

실내 체육관은 충분히 땀을 내며 뛰어놀 만한 공간으로, 빅블록 놀이와 자전거 면허 시험장 놀이 등 활동적인 놀이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친환경 편백나무로 건강을 챙기며 놀이하는 편백 목공방, 수천 권의 그림책이 보관된 동편 유아 도서관 등이 있다. 여기에 더해 동편유치원 옥상에는 실내 텃밭도 있어 유아들이 직접 작물을 수확하는 등 생태교육이 가능하다.

# 이진숙 동편유치원 원장 인터뷰

 이진숙 원장은 지난달 1일자로 부임한 새내기다. 하지만 혁신유치원에 관한 한 ‘베테랑’이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에서 유아교육과 장학사로 근무했는데, 맡았던 업무가 혁신유치원 지정과 운영 지원 등이다. 

 누구보다 높은 혁신유치원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지닌 이 원장은 올해 유아가 주인이 되는 교육과정 운영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한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주체성 강화에 매달린다.

 그는 "혁신유치원의 취지는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는 미래형 유치원 모델을 구축하는 일인 만큼 경기도에 보다 많은 혁신유치원이 생기길 바란다"며 "다양한 형태와 실정에 맞는 훌륭한 사례가 활발히 공유되길 원한다"고 했다. 

 이 원장은 "자부심을 갖고 혁신유치원 운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동편 교육가족들에게 각별한 애정을 느끼며 매우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김재우 기자 kjw@kihoilbo.co.kr

사진=<안양 동편유치원 제공>

※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