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군기(민주)용인특례시장 후보는 17일 ‘새로운 백년미래를 열 용인의 균형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

백 후보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처인·기흥·수지구 3개 권역별 발전계획과 함께 용인 균형발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처인구는 동서 간 불균형 해소가 핵심이다. 이를 위해 원삼 SK하이닉스반도체클러스터와 남사신도시, 남동 원도심 정비사업을 연계해 제2의 플랫폼시티를 건설한다. SK하이닉스반도체클러스터 배후도시 조성, 남사신도시 주거·산업 복합 자족화, 남동 원도심 정비를 통한 처인구 성장의 트라이앵글도 구축한다.

기흥구는 플랫폼시티의 차질 없는 추진을 약속했다. 특히 플랫폼시티사업 개발이익의 시민 재투자를 약속했다. 원도심인 신갈오거리는 첨단산업 중심의 도시재생을 추진하고, 고층 랜드마크 복합개발을 통해 스마트도시로 재탄생시킨다. 기흥구에 용인문화예술의전당 설립도 추진한다.

수지구는 미국 뉴욕의 맨해튼 센트럴파크에 비견되는 녹지공원을 조성해 녹색도시로 탈바꿈시킨다. 여기에는 수지구 5대 하천과 4대 공원을 잇는 23㎞ 길이의 도심 속 녹지축을 만들어 도심 속 힐링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 신봉3근린공원의 시민 휴식공간에 중점을 둔 공공활용 기조 사업 추진 방안 등이 담겼다.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 요건을 완화해 시민의 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기틀도 다진다.

용인=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