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장기화되는 고유가·고물가 흐름 속에서 저소득층 민생 안정을 위해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차질 없이 지급하도록 준비에 나선다.

13일 시에 따르면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은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생계 부담을 겪는 저소득층을 지원하고 소비 여력을 높이고자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 계층, 양육비 지원을 받는 한부모 가족 등에게 최소 30만 원에서 최대 145만 원까지 1회 한시 지원된다.

인천시의 총 대상자는 14만6천773명, 총 예산은 640억700만 원이다.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시와 군·구는 사전에 지원 대상자 가구에 안내문을 발송하고 지원금 신청이나 수령 과정에서 행정복지센터가 혼잡해지지 않도록 요일제를 도입하는 등 지원대상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수립 중이다.

시는 지원 대상자 명단을 세워 각 군·구에게 통보하고 각 행정복지센터로부터 대상자들에게 직접 안내한다. 시설수급자의 경우 군·구 시설 생계급여 지급부서가 해당 시설 시설장에게 보조금을 교부할 계획이다.

대상 가구의 가구주는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지원금은 급여자격과 가구원수에 따라 오는 7월 이후 인천e음카드에 선불충전해 지급할 예정이다.

시는 행정복지센터의 업무과중을 우려해 각 센터마다 한시인력을 1명 이상 채용해서 업무지원을 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17일까지 각 군·구로부터 한시인력 수요를 조사한 뒤 채용절차를 시작한다.

시 관계자는 "최근 물가상승으로 생필품이나 식료품 구매에서 어려움이 큰 저소득층을 위해 이번 생활안정지원금이 신속하게 지급되도록 행정준비를 미리 진행하는 중"이라며 "정보소외계층들도 빠짐 없이 이번 혜택을 받도록 사전안내를 충분히 거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